Culture & Hitstory Traveling

Since 2008, Korea & World by younghwan

경주 양동마을 관가정(보물)

경북 경주시 강동면 양동마을에 있는 고택인 관가정(觀稼亭, 보물)이다. 형산강과 기계천이 흐르는 안강평야의 넓은 벌판이 내려다 보이는 언덕위에 자리잡고 있다. 조선중기에 이언적과 함께 마을을 대표하는 인물인 손중돈이 분가하면서 지은 집이다.  ‘ㅁ’자형 건물배치를 하면서도, 왼쪽으로 누마루가, 오른쪽으로는 살림집이 확장되었다. 뒷편에는 손소를 모신 사당이 있으며, 대문과 담은 원래는 없었다. 건물이 들어선 입지나 건축적인 면에서 향단(보물)과 함께 마을에서 가장 좋아 보인다.  관가정 앞 언덕에 있는 정자나무 아래에서 주변 풍경을 감상할 수 있다.

<경주 양동마을 관가정(보물)>

양동마을을 들어서면 보이는 인상적인 건물이 향단(보물)과 관가정(보물)이다. 두건물은 마을을 대표하는 인물인 이언적과 손중돈이 조선중기에 지은집으로 당시 상류층 저택의 모습을 잘 보여주고 있다.,

<마을입구 언덕에 지어진 관가정>

<언덕 아래에서 보이는 모습>

중문 왼쪽에 있는 사랑채는 온돌방 2칸과 누마루 형식의 대청마루 2칸으로 되어 있다. 사랑방과 누마루 주이에는 난갈을 둘렀다.

<사랑채 누마루>

<누마루 내부>

<뒷편에서 본 누마루>

<사랑방>

<누마루 아래 마당과 누마루에서 내려다 보이는 풍경>

<사랑채 앞 마당에서 내려다 보이는 풍경>

중문 오른쪽에는 온돌방, 부엌, 작은방으로 되어 있는데 사랑채와 마찬가지로 외부 경치를 감상하기 좋도록 하고 있다.  행랑채 바깥쪽으로 툇마루는 두고 있지 않으나 양쪽으로 문을 열면 사랑채처럼 외부 경치를 감상할 수 있다.

<안채를 출입하는 중문>

<중문 왼쪽 행랑채>

<뒷쪽에서 본 행랑채 온돌방>

<행랑채에서 내려다 보이는 마을 풍경>

안채는 5칸 규모로 가운데 3칸을 대청마루로 사용하고 있으며, 양쪽에 온돌방이 있다. 안채에는 대청마루를 많이 두고 있는데, 후대에 제사 준비를 위해 건물구조가 변형된 것이라 한다. 오른쪽 날개채에는 작은 대청마루와 부엌이 있으며, 왼쪽 날개채에는 온돌방과 사랑채와 연결되는 마루가 있다.

<안채 대청마루>

<오른쪽 날개채 대청마루>

<바깥쪽에서 본 모습>

<사랑채와 연결되는 왼쪽 날개채>

<뒤쪽에서 본 모습>

안채 뒷편에는 손소를 모시는 사당이 있다.

<뒷편 사당을 출입하는 삼문>

<사당>

관가정(觀稼亭)
이 집은 조선 중종 때 청백리였던 우재 손중돈(1463~1529년)이 분가하면서 지은 것이다. ‘관가정’은 ‘곡식이 자라는 모습을 본다’는 뜻으로, 누마루에 올라보면 그 이름에 걸맞게 곡식이 익는 들판과 강의 모습이 넓게 펼쳐져 장관을 이룬다. 대청이 매우 넓은 것이 특징인데, 살림집이 후대로 오면서 제시 때 필요한 공간 확보를 위해 변형된 것이다. 본체의 뒤쪽에 손소공을 모신 사당이 있으며, 대문과 담은 원래 없었으나 1981년에 새로 만든 것이다. (안내문, 경주시청, 2012년)

 

  1. 안내문, 경주시청, 2019년
  2. 국가문화유산포탈, 문화재청, 2021년
  3. 한국민족문화대백과, 한국학중앙연구소, 2021년
  4. 위키백과, 2021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