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ulture & Hitstory Traveling

Since 2008, Korea & World by younghwan

경주 양동마을 낙선당 고택

경북 경주시 강동면 양동마을에 있는 낙선당(樂善堂) 고택이다. 입향조 손소의 셋째 아들인 손숙돈이 분가하면서 지은 집으로 조선중기 중종 때 처음 지어졌다. 사랑채가 대문채, 아래채와 함께 독립된 공간을 형성하고 있고, 오른쪽에 행랑채와 안채가 ‘ㅁ’자형 본채를 이루고 있다. 집주인이 천석꾼이었다고 하며 많은 곳간을 두고 있다. 마을에서도 가장 큰 규모의 저택에 속하지면 기난을 낮게 하고 건물들은 소박하게 지어졌다. 안채 오른쪽에는 사당이 있다.

<양동마을 낙선당 고택>

대문채는 앞면 3칸  규모로 가운데 출입문, 오른쪽에 행랑방, 왼쪽에 외양간을 두고 있다. 대문채 왼쪽으로 큰 규모의 아래채가 있는데 큰 광과 작은 온돌방으로 구성되어 있다. 아래채 끝에 있는 작은 온돌방은 작은 사랑방 역할을 한 것으로 보인다.

<대문채>

<안쪽에서 본 모습>

<아래채>

<아래채 끝에 있는 작은 온돌방, 작은 사랑방인 것으로 보인다>

사랑채는 앞면 5칸 규모로 왼쪽에 대청마루, 오른쪽에 온돌방을 두고 있다. 사랑채는 안채와 연결되어 있다. 낙선당(樂善堂)은 사랑채의 이름이며 병자호란 떄 순절한 낙선당 손종로의 호에서 이름을 따왔다.

<사랑채>

<‘낙선당’ 현판이 걸려 있는 대청마루>

<사랑채 온돌방>

본채는 앞면 7칸의 행랑채와 ‘ㄷ’자형 몸채를 두어 전체적으로 ‘ㅁ’자형 평면을 하고 있다. 안채는 대청마루를 중심으로 오른쪽에 안사랑방, 광 등이 있고 왼쪽에 안방, 부엌 등이 있다. 행랑채은 중문을 중심으로 왼쪽에는 행랑방을, 오른쪽에는 큰 광을 두고 있다.

<행랑채>

<안채 대청마루와 안방>

<왼쪽 날개채>

<오른쪽 날개채>

<사당>

낙선당(樂善堂)
이 집은 손소의 셋째 아들인 망재 손숙돈이 분가할 때 지은 것이다. 병자호란 때 순절한 낙선당 손종로(1598~1636년)의 호에서 집의 이름을 따왔다. 양반가의 큰 집들은 기단을 높게 쌓은 위에 건물을 올리는 것이 일반적인데, 이 집은 기단이 매우 낮은 것이 특징이다. 이 집의 주인이 천석꾼이었다고 하는데, 유난히 많은 곳간과 곡식을 찧었던 디딜방아채의 모습에서 그 흔적을 엿볼 수 있다. 본채 옆에 자리한 건물은 사당이다. (안내문, 경주시청, 2012년)

<출처>

  1. 안내문, 경주시청, 2012년
  2. 국가문화유산포탈, 문화재청, 2021년
  3. 한국민족문화대백과, 한국학중앙연구소, 2021년
  4. 위키백과, 2021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