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ulture & Hitstory Traveling

Since 2008, Korea & World by younghwan

경주 대릉원(사적) 황남대총, 화려한 유물들이 발굴된 무덤

경북 경주시 황남동 미추왕릉지구에 있는 경주 대릉원 98호 무덤인 황남대총(皇南大塚)이다. 길이 120 m의 거대한 쌍분인 이 무덤은 1973년부터 1975년까지 발굴조사 되었다. 먼저 조성된 남분이 왕의 무덤이며, 나중에 덧붙여진 북분은 왕비의 무덤으로 추정되고 있다. 나무기둥을 줄지어 세웠던 기둥구멍과 기둥 사이를 연결했던 목재의 흔적이 발견되어 목조가구를 먼저 설치하고 돌을 쌓았음을 알 수 있다. 북분에서는 금관, 남분에서는 금동관을 비롯한 수많은 껴묻거리들이 확인되었다. 출토된 유물들은 신라 고분 중에서 그 수량이 많으면서 수준도 높다. 고구려의 영향을 받은 유물들도 많으며 서역이나 중국, 일본 등에서 수입된 것도 있다. 4~5세기 마립간 시기에 조성된 것으로 추정되고 있다.

<경주 대릉원 989호 무덤 황남대총>

<97호 무덤과 95호 무덤 사이로 보이는 황남대총>

<97호 무덤과 98호 무덤 황남대총>

<천마총에서 보이는 황남대총>

무덤의 구조는 돌무지 덧널무덤으로  나무로 널과 덧널을 짜고, 주위에 돌무지를 쌓고 바깥에는 흙을 높게 쌓은 구조이다. 황남대총은 남분을 먼저 조성하고 북분을 다시 잇대어 쌓아 표주박 모양의 쌍분이다.

<황남대총 무덤 구조>

<황남대총(북분) 발굴 당시(1974년) 모습>

장송은 무덤에서 시작된다.
신라의 돌무지덧널무덤은 나무로 널과 덧널을 짜고, 그 주위에 강돌로 돌무지를 쌓고, 가장 바깥에 흙을 높게 덮은 무덤입니다. 나무로 짠 널과 덧널은 그 형태를 오랫동안 유지할 수 없습니다. 돌무지는 덧널이 썩으면 한순간에 흐트러집니다. 봉분은 흙을 기계에 다져 쌓지 않았으므로 표면에 따로 찰흙을 입히지 않으면 금방 흘러내릴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돌무지덧널무덤은 생전에 만들어 두기 어렵고, 그러한 증거가 지금까지 발견되지도 않았습니다. 황남대총에는 봉우리가 두개인데, 그 이유는 약간의 시차를 두고 돌무지 덧널무덤 2기를 잇대어 만들었기 때문입니다. 발굴조사 결과에 따르면 남자를 모신 남분을 먼저 만들고, 이후에 여자를 모신 북분을 남분에 붙여 만들었습니다. 이들 주인공은 신라 적석목곽분 중에서 가장 큰 규모이고 황금 장신구로 저장한 점 등으로 보아 왕인 마립간과 왕비인 부인임에 분명합니다. (안내문, 중앙박물관 특별전, 2010년)

황남대총 북분 금관(국보)은 높이 27.5 cm이며, 드리개는 길이 13~ 30.3 cm이다. 앞쪽에는 山자형을 연속해서 삼단으로 쌓아 올린 나무모양을 3개 두고 있으며, 뒷쪽에는 사슴뿔모양을 하고 있는 장식 2개을 두고 있다. 금관드리개는 좌우에 대칭적으로 3개씩 굵은 고리에 매달아 늘어뜨렸다. 안쪽 끝부분에는 푸른색의 굽은 옥을 달았고, 바깥쪽에는 나뭇잎 모양의 금판을 매달았다.


<황남대총 북분 금관(국보)>

황남대총 북분 은제관식(보물)은 날개모양의 조익형관식(鳥翼形冠飾) 1점과 나비모양 접형관식(蝶形冠飾) 2점이 출토되었다. 금제관식에 비해 소박한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

<황남대총 북분 은제관식(보물)>

황남대총 북분 금제 허리띠(국보)는 직물로 된 띠의 표면에 사각형 금속판을 붙인 것으로 길이 120 cm이며 28장의 판으로 만들어졌다. 허리띠 아래에는 13개의 띠드리개가 연결되어 있다. 띠드리개에는 물고기모양, 주머니모양, 쪽집게모양 등이 달려 있는데, 북방유목민들이 생활습관과 관련이 있는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


<황남대총 북분 금제 허리띠(국보)>

<은제 허리띠, 5세기, 황남대총 북분>

황남대총 북분에서 발굴된 은제 허리띠 끝장식에  ‘夫人帶’라는 글자가 새겨져 있어 이 무덤의 주인공을 여성(왕비)으로 추정하고 있다.


<‘부인대’가 새겨진 은제 허리띠 끝장식, 5세기, 황남대총 북분>

<금동제 허리띠 끝장식, 5세기, 황남대총 북분>

황남대총 북분에서 출토된 팔찌는 지름 7.5 cm 정도 크기로 몸에 착용한 채로 오른쪽에 5개, 왼쪽에 6개가 발견되었다. 반지는 지름 1.8 cm로 모두 19개가 발견되었다. 서역풍의 장식문양을 하고 있어 실크로드를 통한 서역과의 교류를 보여주는 대표적인 유물이다.

<팔찌(보물)>

<반지(보물)>

<금제 드리개, 5세기, 황남대총 북분>

<금제드리개(황남대총 북분), 금귀걸이(황남대총 북분), 금귀걸이(황남동 442번지 무덤)>

<금귀걸이(황남대총 북분), 금제 드리개(황남대총 북분)>

<금제 나뭇가지모양 장식, 5세기, 황남대총 북분>

<금동제 띠, 5세기, 황남대총 북분>

<금동제 투조판, 5세기, 황남대총 북분>

황남대총 북분 유리잔(보물)은 높이 7 cm, 윗부분 지름 10.5 cm 크기이다. 받침에 약간 손상이 있기는 하지만 완전한 형태로 보존되어 있다. 외형이나 유리의 무늬는 한국이나 중국에서 볼 수 없는 형태로 실크로드를 통해 서역에서 들어온 대표적인 유물이다.

<유리잔, 경주 황남대총 북분, 삼국시대(신라) 6세기, 보물>

황남대총 북분 은잔(보물)은 높이 3.5 cm, 지름 7 cm 크기로 표면에 특이한 장식을 새겨놓고 있다. 사람머리를 하고 있는 새, 용 등 상상속의 동물을 표현하고 있는데 페르시아에서 전래되어 중국 남북조시대 유행했던 형식이라 한다.

<황남대총 북분 은잔(보물)>

황남대총 북분 금제 고배(보물)는 높이 10 cm, 지름 10 cm, 무게 169g로 이전부터 토기로 만들어졌던 굽다리접시와 같은 형태인데 나뭇잎 모양 장식 7개가 붙여져 있다. 실제 사용했던 것은 아니고 무덤에 껴묻거리로 만들어진 것으로 추정된다.

<황남대총 북분 금제 고배(보물)>

황남대총 북분 금은제 그릇(보물)은 3가지 종류로 높이 8 cm, 지름 10 cm의 은제합, 높이 5.5 cm, 지름 10.5 cm의 은제완, 높이 4.5 cm, 지름 11 cm의 금제완이 있다.

<황남대총 북분 금은제 그릇(보물)>

<금제 굽다리접시, 5세기, 황남대총 북분>

<금.은제 굽다리접시, 5세기, 황남대총 북분>

<청동 세발솥, 5세기, 황남대총 북분>

<청동긴목 항아리>

신라 무덤의 청동그릇은 대부분 고구려에서 온 것이나, 몇몇은 그 계보가 뚜렷하지 않다. 황남대총의 청동제 긴목항아리는 신라 질그릇의 특징을 지니고 있다. 즉 목이 곧게 길며 바닥이 둥글다. 이는 고구려의 항아리가 나팔처럼 벌어진 목과 편평한 바닥인 점과 비교된다. (안내문, 중앙박물관, 2010년)

<‘마량’명 칠기 (복원품)>

황남대총에서 칠기는 남분에서 총9점, 북분에서는 300여개로 추정되는 분량의 칠기 파편들이 출토되었다. 이 중 남분에서 바닥에 ‘마량’글자가 있는 칠기가 출토되었다. 칠기들의 표면에는 물결무늬와 불꽃무늬 등이 그려져 있고, 그 외에 달리는 사금과 말, 날개를 펼친 봉황과 비상하고 있는 용 등으로 추정되는 동물문양이 그려져 있는 것도 있다. (안내문, 중앙박물관 특별전, 2010년)

<금동제 뿔모양 장식, 은제 뿔모양 장식, 은제 뿔잔 마구리>

마립간, 황금의 나라 신라를 열다.
4세기 중반에 고구려는 이미 북방평원을 아우르는 거대 왕국이었고, 백제는 한반도 중부에서 서남쪽으로 영역을 넓혀가며 튼실한 왕국을 만들어 갔습니다. 이즈음인 356년 신라에서 미추이사금의 조카이자 사위인 내물(內物)이 왕위에 올랐습니다. 내물은 앞서 사용하던 이사금이란 왕호를 가장 높은 지위란 뜻을 지닌 ‘마립간(麻立干)’이라 바꾸었습니다. 마립간이란, 앞선 삼한시기부터 지역소국을 이끌던 지배자인 干(Khan)보다 한층 더 높은 통치자를 일컫는 신라 고유의 왕호입니다. 이 통치자는 황금에 주목하였고, 황금을 통해 나라의 위계를 새로 만들어갔습니다. 마립간을 중심으로 일정 범위에 속하는 왕족은 황금 장신구로 꾸민 복식을 착용하였습니다. 방계로 멀어진 왕족과 지방의 전통적인 족장세력은 금동 혹은 은으로 꾸민 복식을 사용하였습니다. 복식을 꾸민 장신구는 재질만 다를 뿐 모양이 마립간의 것과 같았는데, 모두가 신라 사람이라는 표시였던 듯합니다. 황금의 나라, 신라는 마립간이 다스리던 시기에 만들어졌습니다. (안내문, 경주박물관 특별전, 2010년)

황남대총 남분 은관(보물)은  높이 17.2 cm, 지름 16.6 cm 크기로 머리띠 위에 3개의 가지가 있는 장식이 있다. 가운데에는 위가 넓고 아래가 좁은 형태의 은판을 붙였으며 좌우에는 깃털이 있는 반달모양의 은판을 붙였다. 신라 관모에는 볼 수 없는 독특한 형태를 하고 있다.

<황남대총 남분 은관(보물)>

은제 관모는 황남대총 남분의 부장궤에서 출토되었다. 앞쪽에는 금동제 맞새김판을 덧댄 오각형의 은판을 붙였는데, 간략화된 용무늬가 표현되어 있다.

<은제관모, 5세기, 황남대총>

<금동제 관모, 남분, 황남대총>

<백화수피제 고깔, 남분>

황남대총 남분 금제관식(보물)은 관모에 끼워 장식하는 것으로, 새 날개를 본떠 만든 것이다. 날개가 달려있어 화려하며 날아갈 듯한 새의 모습을 보여준다. 높이 45 cm, 날개 끝 너비 59 cm 크기로 3매의 금판으로 구성되어 있는데 전체적으로 山자 모양을 하고 있다.

<관꾸미개, 금, 삼국시대 5세기, 황남대총, 보물>

<금제관식, 5세기, 황남대총 남분>

황남대총 남분 금제허리띠(보물)는 길이 99 cm이며 띠드리개는 작은것 18 ~ 22 cm, 큰 것은 79.5 cm이다. 허리띠는 문양이 뚫린 사각형 판과 나뭇잎 장식을 연결하였다. 장식 아래에는 7줄의 띠 드리개가 있다. 금관과 함께 출토된 다른 금제허리띠에 비해 형태는 단순하고, 매달린 드리개 수와 종류도 적다.

<황남대총 남분 금제 허리띠(보물)>

<은제 허리띠 드리개, 5세기, 황남대총 남분>

황남대총 남분 금목걸이(국보)는 곱은옥 모양의 금 구슬을 중심으로 좌우에 각각 3개씩의 금 구슬을 연결하였다. 금사슬, 금 구슬, 곱은옥이 비례와 구성이 조화를 잘 이루고 있어 간결하면서도 세련미가 돋보인다. 푸른색의 곱은옥을 사용하지 않고 금으로 곱은옥 모양을 만든것이 특이한 유물이다.


<황남대총 남분 금목걸이(국보)>

가슴꾸미개는 목걸이와는 달리 가슴 앞부분과 어깨, 등부분까지 꾸며준다. 왕릉금 무덤인 천마총과 황남대총에서 확인되며, 잠자리구슬이라고도 불리는 청령옥, 금구슬, 곱은옥 등 다양한 구슬이 있다.

<가슴꾸미개, 5세기, 경주 황남대총>

<유리목걸이, 5세기, 황남대총 남분>

<곱은옥, 5세기, 황남대총 남분>

<유리 목걸이(5세기, 황남대총 남분)와 유리구슬(5세기, 황남대총)>

<금속제 구슬(황남대총 남분), 금속제구슬(황오동 무덤), 금제달개(천마총), 금제장식(황남대총 북분)>

황남대총 남분 은제 팔뚝가리개(보물)이다. 갑옷 중 전투시 팔뚝을 보호하는 팔뚝가리개로 길이 35 cm이다. 팔목을 끼우는 부분에 경첩을 위아래로 달았다. 신라 고분에서 출토된 갑옷 중 은으로 만든 유일한 팔뚝가리개이다.

<황남대총 남분 은제 팔뚝가리개(보물), 경주박물관 특별전, 2015년>

남분에서 출토된 금동신말은 신라 무덤에서 나온 신발 가운데 가장 오래된 것이다. 바닥판, 발등을 감싸는 부분, 발뒷축을 감싸는 부분 등 3매의 금동판을 접합하여 만들었습니다.

<금동신발, 5세기, 황남대총 남분>

<은제장식, 5세기, 황남대총 남분>

<은제 장식구, 5세기, 황남대총 남분>

<은제 장식구, 5세기, 황남대총 남분>

<금동제 달개, 5세기, 황남대총 남분>

<금동제 허리띠 끝장식, 5세기, 황남대총 남분>

<금동제 장식, 5세기, 황남대총 남분>

<은제장식, 5세기, 황남대총 남분>

경주 98호 남분 유리병 및 잔(국보)은 황남대총 남분에서 출토된 것으로 유리병 1점과 유리잔 3점이다. 유물들은 파손된 채 발견되었으나 원형을 알 수 있게 복원되었다. 실크로드를 통해 서역과 교류했음을 보여주는 유물들이다.


<봉황모양유리병, 경주 황남대총 남분, 삼국시대(신라) 5세기, 국보>


<유리잔, 황남대총 남분, 삼국시대(신라), 국보>

<유리잔, 황남대총 남분, 삼국시대(신라) 5세기, 국보>

<은제국자, 5세기, 황남대총 남분>

<은제 대롱이 달린 작은 단지, 5세기, 황남대총 남분>

마립간시기 신라에 도입된 최초의 말갖춤은 중무장기병과 관련이 있습니다. 처음에 실전무구였던 말갖춤은 4세기말 이후 귀금속 장식이 더해져 지위의 상징물이 되었습니다. 이를 장식마구라 부를 수 있습니다. 금빛과 비단벌레의 화려함이 어우러진 신라 마립간시기의 말갖춤은 역사상 어디의 것과 비교해도 뒤지지 않습니다. 마립간을 위해 만든 화려한 말갖춤은 왕의 권력을 드러내는 최상의 물품이었습니다. 황남대총 남분에는 최소한 7벌의 말갖춤이 있고, 이 가운데 장식마구가 최소 4벌입니다. 서로 겹쳐 일렬로 둔 화려한 말갖춤은 요즘 방식으로 리무진 4대를 가지런하게 주차해 둔 것이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안내문, 중앙박물관 특별전, 2010년)

<은제말안장꾸미개와 목심, 황남대총 남분>

화려한 말안장꾸미개로 전체를 은으로 장식하고 있다. 물자가 풍부한 현대에서 이런 화려한 말안장을 사용하지는 않는 매우 화려한 말안장이다.

<옆에서 본 모습>

<금동제 비단벌레 장식 안장 장식구, 북분>

<금동제 비단벌레 장식 말띠드리개, 남분>

<금동제 비단벌레 장식 안장 장식구, 남분>

<금동제 비단벌레 장식 재갈, 북분, 금동제 말띠꾸미개, 남분>

<금동제 비단벌레 허리띠, 남분>

<말안장 꾸미개>

<금동제 말띠꾸미개, 남분>

<금동제 장식, 북분>

<금동제 말띠꾸미개, 남분>

<솟을장식, 남분>

<재갈, 금동, 삼국시대(신라) 5세기, 경주 황남대총>

<발걸이, 청동, 삼국시대(신라), 경주 황남대총>

<은제 수식부 삼각형 장식, 남분>

<금동제 말띠드리개>

<금동제 말띠드리개>

<청동말방울, 금동제 복발형 말갖춤>

환두대도라고도 불리는 허리띠에 매달고 다닐 수 있는 고리가 달린 칼이다. 한반도를 대표하는 칼의 형태이다.

<큰칼, 황남대총 남분>

<장식손칼, 남분>

황남대총에서는 엄청난 양의 철제 도구 등이 출토되었는데 동북아시아에서 손꼽을 정도로 많은 양이라 한다. 출토된 유물로는 대장간 연장과 덩이쇠, 무기류, 농기구 등 다양한 종류가 있다.

<쇠화살촉, 5세기, 황남대총 남분>

<쇠투겁창, 5세기, 황남대총 남분>

<큰투겁창, 5세기, 황남대총 남분>

<큰칼, 5세기, 황남대총 남분>

<덩이쇠, 5세기, 황남대총 남분>

<사각형 쇠막대, 5세기, 황남대총 남분>

<큰덩이쇠, 5세기, 황남대총 남분>

<쇠도끼, 5세기, 황남대총 남분>

나라의 힘은 쇠에서 나왔다.
쇠는 거의 모든 물건으로 만들수 있으며, 그 무엇보다 단단하게도 날카롭게도 만들 수 있는 뛰어난 재료입니다. 쇠로 만든 연모나 무기는 이를 장악한 세력에게 엄청난 힘을 몰아주었습니다. 이에 따라 철 생산을 바탕으로 고대의 나라들은 세워지고 커질 수 있었습니다. 황남대총에서 출토된 대장간 연모와 덩이쇠는 신라가 제철의 강국이었음을 잘 보여 줍니다. 발굴된 철제품의 물량은 단연 동북아시아에서 손꼽을 정도입니다. 신라의 왕은 쇠를 기반으로 나라의 힘을 키웠고, 쇠로 만든 농기구로 식량을 더 많이 생산할 수 있었습니다. 또한 쇠로 만든 무기로 나라를 지켜갔습니다. 왕릉의 대장간 연모와 철제품은 국력을 상징하고 있습니다. (안내문, 중앙박물관 특별전, 2010년)

황남대총에서 출토된 토기들(큰 항아리, 그릇쟁반과 뚜껑굽다리접시, 굽다리접시, 그릇받침, 뚜껑, 기목항아리)은 무덤의 주인이 사후세계에서 사용할 수 있도록 껴묻거리로 묻었던 생활용품이다. 실제 사용하던 것이 아니라 껴묻거리 용도로 만든 것들이다.

<황남대총에서 출토된 토기들>

<그릇쟁반과 뚜껑굽다리접시, 황남대총 북분>

<굽다리접시, 황남대총 남분>

<토기들>

무덤을 통해 확인되는 물품은 거의대부분 썩지 않는 재질뿐입니다. 황남대총에는 지금은 알 수 없는 귀한 물건이 더 많이 있었을 것입니다. 칠기는 물론 각종 비단옷과 펠트로 만든 카펫 등이 가득했을 듯 합니다. 통일신라시대 신라가 일본에 수출한 주요 물품에 이것들이 있기에 생각해 볼 수 있습니다. 그래도 무엇보다 황남대총에서 빛나는 것은 귀금속과 그릇들입니다. 질그릇 모양의 것도 있고 칠기를 본 뜬 것도 있습니다. 귀금속 그릇은 순전히 왕족만을 위해 만들었습니다. 왕릉에는 그 어떤 무덤보다 많이 넣어 두었음을 황남대총을 통해 알 수 있습니다. (안내문, 중앙박물관 특별전, 2010년)

황남대총은 내물마립간 시기에 조성된 무덤으로 당시는 신라와 고구려가 협력하던 시기였다. 출토 유물 중에는 고구려에 전해진 유물도 있고, 고구려적인 특징을 가진 것이 많다.

<청동합, 은합, 남분>

뚜껑에 ‘+’자 모양 손잡이를 단 금속으로 만든 합은 고구려에서 유행하였다. 대표적인 것이 중국 집안 칠성산 96호 무덤 출토품이다. 신라에서 황남대총 남분, 서봉총, 천마총, 은련총, 경산 조영동 1~2호 무덤에서 출토되었다. 은제와 청동제가 있는데, 황남대총 남분과 서봉총 출토품은 은으로 만들었다. (안내문, 중앙박물관, 2010년)

<청동솥, 청동초두, 남분>

남분출토 허리띠꾸미개의 몽황무늬와 금동제 장식에 들어간 문양들이 고구려 고분에서 출토된 것과 유사하다고 한다.

<남분 출토 허리띠꾸미개와 금동제 장식>

<허리띠꾸미개와 화실집꾸미개, 집안 마선구1호 벽화무덤에서 출토된 것과 유사하다.>

황남대총에서는 당시에 많이 볼 수 없는 쇠거울과 조문박국경이라는 청동거울이 출토되었는데 중국에서 들여온 것을 추정하고 있다.

<쇠거울(북분)과 청동거울(남분)>

북분에서는 흑갈유반구병이 나왔다. 고리가 어깨에 세로로 달렸고, 목이 그리 길지 않으며, 나팔모양으로 입이 벌여졌으나 터이 없다. 동진 초기인 4세기 전반의 것으로 추정된다.

<흑갈유반유병, 북분>

지금까지 실크로드를 거쳐 왔다고 본 물품들 중에는 정작 동북아시아 안에서만 발견되는 것이 있습니다. 이것들은 중국대륙의 산물로 보아야 합니다. 짙은 청색을 띠는 유리그릇과 육각 구획속에 다양한 동물이 표현된 은잔이 대표적입니다. 이밖에 흑갈색의 작은 도자기 병은 중국 남조의 산물입니다. 이들은 실크로드를 거쳐온 물품과 함께 신라사신이 가져온 것으로 보입니다. (안내문, 중앙박물관 특별전, 2010년)

<이모가이 장식 금동제 말띠꾸미개>

‘이모가이’라고 부르는 원뿔처럼 생긴 고둥의 구멍 주변은 편평하여 흡사 소용돌이처럼 둥글게 말려있다. 이는 일본열고 규슈 지방의 남부와 더 남쪽 바다에 서식하는 아열대 고둥이다. 특이한 형태 때문에 들여온 듯 하여, 다듬어서 말띠꾸미개에 끼워 넣어 장식하는데 사용하였다. (안내문, 중앙박물관 특별전, 2010년)

<금동제 야광조개국자>

황남대총에는 왜에서 온 물품이 있는데, 대부분 물건을 만드는 재료입니다. 일본열도 남쪽의 아열대에서 사는 고둥의 껍데기는 말갖춤을 꾸미는 재료와 금동으로 입술을 감싼 아름다운 국자로 만들어졌습니다. 아울러 곱은 옥의 재료인 경옥도 수입되었을 수 있습니다. 경옥은 비취라고도 하는데 한반도에서 산출되지 않습니다. 가장 가까운 채굴지는 일본 니이가타현 이토이가와 유역입니다. 곱은옥의 원류는 청동기시대에 천하석으로 만든 것이 있으므로 한반도가 분명합니다. 다만 신라무덤에 있는 경옥제 곱은옥은 광석 또는 완제품으로 일본열도에서 수입되었을 것으로 봅니다. (안내문, 중앙박물관 특별전, 2010년)

 

<경주 대릉원(사적) 미추왕릉지구 주요 무덤들>

황남대총(皇南大塚)이란?
1973년부터 1975년까지 이루어진 발굴조사 이후, 경주시 황남동에 있는 큰 무덤이라는 뜻으로 이름을 지었습니다. 황남대총은 남북으로 두 개의 무덤이 서로 맞붙어 있는 쌍무덤입니다. 남쪽 무덤(남분)을 먼저 만들고, 뒤이어 북쪽 무덤(북분)을 잇대어 만들었습니다. 무덤의 구조는 모두 돌무지덧널무덤으로 밝혀졌습니다. 남분에는 남자가 묻혔고 북분에는 여자가 묻혔으며, 이들은 부부로 추정됩니다. 남북 길이가 120 m이며 동서 지름이 80 m인데, 높이가 남분은 21.9 m이고, 북분은 22.6 m입니다. 신라의 쌍무덤 가운데 가장 크고 주인공들은 화려한 황금 장신구로 치장하고 있어 5세기에 만들어진 왕릉임이 분명할 것입니다. 남분의 주인공이 당시에 마립간이라는 칭호로 불린 신라의 왕이었겠지만, 누구였는지에 대해서는 학설이 분분합니다. (안내문, 중앙박물관 특별전, 2010년)

<출처>

  1. 안내문, 경주시청, 2009년
  2. 국가문화유산포털, 문화재청, 2022년
  3. 한국민족문화대백과, 한국학중앙연구소, 2022년
  4. 안내문, 중앙박물관, 2014년
  5. 안내문, 중앙박물관 특별전, 2010년
  6. 안내문, 경주박물관 특별전, 2015년
  7. Cultural Heritage Wiki, 2022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