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ulture & Hitstory Traveling

Since 2008, Korea & World by younghwan

[월:] 2023년 09월

  • 춘천 칠층석탑(보물)

    강원도 춘천시 소양로 도심에 남아 있는 칠층석탑(보물)이다. 2층 기단 위에 7층의 탑신이 올려져 있는 고려시대 칠층석탑이다. 어떤 사찰에 있었는지 알려진 바는 없으나 근처에서 ‘충원사(忠圓寺)’라 적힌 그릇이 발견되어 충원사에 속했던 것으로 추측하고 있다. 2000년에 시행된 보수공사 이전에는 기단부가 땅에 묻혀 있어 불안정해 보였으나, 기단부가 드러나 있는 현재의 모습은 상당히 안정되어 보이며 비례도 적절한 편이다. <춘천 칠층석탑(보물)>…

  • 대전 소대헌.호연재 고택

    대전시 대덕구 송촌동에 있는 고택인 소대헌.호연재이다. 조선후기 유학자 송준길의 둘째 손자 송병하가 분가하면서 지은 고택으로, 그의 아들이 현재의 위치로 옮겨 지었다. 조선중기 대전지역 대저택의 형태를 살펴볼 수 있는 곳이다. 앞쪽에 큰사랑채와 작은 사랑채를 나란히 배치하고 작은사랑채 안쪽에 ‘ㄱ’자형 안채를 두고 있다. 안채 뒷뜰에는 사당이 있다. 17세기에 지은 고택의 안채와 큰사랑채, 작은사랑채, 사당 등이 온전히 남아…

  • 대전 동춘당 종택, 조선후기 유학자 송준길의 종택

    대전시 대덕구 송촌동에 있는 동춘당 종택이다. 조선후기 기호학파를 대표하는 유학자였던 송준길(1606~1672)이 살았던 고택이다. 이 집은 15세기 후반에 처음 지어졌으며 여러차례 이전과 중건을 거쳤다. 현재의 건물은 1835년에 중건한 것이다. 임진왜란 이전에 충청지역 대저택의 모습을 살펴볼 수 있다. 안채는 ‘ㄷ’자형 평면으로 6칸 규모의 넓은 대청마루를 두고 있다. 사랑채는 ‘-‘자형으로 평면으로 큰사랑방과 작은 사랑방이 별도의 마루를 두고 있다.…

  • 대전 회덕 동춘당(보물)

    대전시 대덕구 송촌동에 있는 고택인 회덕 동춘당(同春堂, 보물)이다. 조선 효종 때 병조판서 등을 지낸 동춘당 송준길(1606~1672년)이 살았던 저택 별당 건물이다. 규모는 크지 않고 단순한 형태를 하고 있다. 앞면 3칸, 옆면 2칸 규모로 오른쪽 2칸은 대청마루로, 왼쪽 1칸은 온돌방으로 되어 있다. 온돌방에는 굴뚝을 별도로 두지 않고 작은 연기구멍을 두어 소박함을 강조하고 있다. ‘동춘당’이라 적힌 현판은 송준길…

  • 공주 계룡산 동학사(東鶴寺)

    충남 공주시 반포면에 있는 계룡산 동학사(東鶴寺)이다. 갑사와 함께 계룡산을 대표하는 사찰로 대전과 가까운 동쪽 계곡에 자리잡고 있다. 사찰의 규모는 크지 않으며 삼성각을 제외한 대부분의 전각들은 최근에 중수된 것이다. 통일신라 때 회의화상이 상원조사가 도를 닦았다고 전해지는 곳에 청량사라는 절을 짓고 남매탑을 세웠다. 현재의 사찰은 고려초에 도선이 절을 중창하면서 고려 태조를 모시는 원당을 세웠다. 사찰 옆에 신라…

  • 공주 동학삼사(숙모전, 삼은각, 동계사)

    충남 공주시 반포면 학봉리 동학사 옆에 있는 동학삼사(東鶴三祀)이다. 동학삼사는 계룡산 동학사의 초혼각지(招魂閣祉)에 세워진 숙모전, 삼은각, 동계사를 말한다. 이곳은 고려가 망한 직후 길재가 고려 태조, 충정왕, 공민왕의 초혼제와 정몽주의 제사를 지냈던 곳이다. 그후 매월당 김시습이 사육신의 초혼제를 지내고 단종을 위해 제단을 만들었다. 또한 신라 박제상의 충절을 기려 고려초에 제사를 지내던 곳이라고 전해온다. <공주 동학삼사> 동학삼사(숙모전.삼은각.동계사) 동학삼사(東鶴三祀)는…

  • 공주 동학사 목조석가여래 삼불좌상 및 복장유물(보물)

    충남 공주시 반포면 학봉리 동학사에 있는 목조석가여래 삼불좌상 및 복장유물(보물)이다. 계룡산 동학사 대웅전에 모셔진 삼세불로 주불전인 대웅전에 모셔졌다. 복장에서 발견된 조성발원문에 따르면 1606년에 제작되었다고 한다. 17세기 전반 활동한 조각승 석준(釋俊), 각민(覺敏) 등이 불상 조성에 참여했다고 한다. 삼세불은 석가여래를 중심으로 양옆에 약사여래와 아미타여래가 앉아 있는 형식이다. 임진왜란 이후 비로자나삼불상과 함께 크게 유행하였다고 한다. <공주 동학사 목조석가여래…

  • [일본 오타루, 역사경관구역] 오타루역전.쥬오거리지구(小樽駅前・中央通地区)

    일본 오타루 역사경관구역 중 오타루역 앞에 있는‘’오타루역전.쥬오거리지구(小樽駅前・中央通地区)”이다. JR오타루역에서 시장이 있는 상업지구를 지나, 역사적 건조물이 늘어선 오타루운하에 이르는 쥬오거리(中央通)를 중심으로 한 지역이다. 쥬오거리(中央通)는옛 도로를 폭 36m의 현대식 도로로 확장하면서 주변 건축들도 재건축되어, 새로운 거리 풍경을 만들고 있다. 거리에서 보이는 바다와 항구가 보이는 독특한 경치가 매력적인 곳이다. <오타루 쥬오거리(中央通)> JR오타루역(JR小樽駅)은 1903년에 처음 개업하였다. 현재의 역사는 1934년에 지어졌다.…

  • [일본 오타루, 역사경관구역] 메르헨교차로지구(入船七差路地区)

    일본 오타루 역사경관구역 중 남쪽에 위치하고 있는 ‘메르헨교차로지구(入船七差路地区)’이다. 메르헨교차로는 선박들이 정박하는 항구에서 도심으로 연결되는 출발점으로 7개의 크고 작은 길이 교차한다고 하여 정식 명칭은 ‘입선칠차로(入船七差路)’이다. 오타루시 본통선(本通線)인 사카이마치(堺町本通)거리와 이로나이(色内)거리가 출발하는 남쪽 지점이다. 교차로 가운데에는 명소인 ‘조야토(常夜灯)’가 있으며 ‘오르골당’으로 잘 알려진 ‘구 쿄세이(주)’를 비롯하여 ‘구 타카고에 은행’, ‘도데이물산’ 등의 근대건축물들을 볼 수 있다. <오타루 메르헨교차로(入船七差路)> 옛 사진(1909년)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