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ulture & Hitstory Traveling

Since 2008, Korea & World by younghwan

여주 남한강 조포나루터, 한강 4대 나룻터 중 한곳

경기도 여주시 천송동 신륵사 일대는 물자를 운반하던 남한강 뱃길에서 중요한 나룻터였던 조포나루가 있던 곳이다. 여주 이포나루, 서울 광나루, 서울 마포나루와 함께 한강의 4대 나룻터로 불리던 곳으로 신륵사 입구 황포돛배 선착장 자리에서 남한강 건너 연양동을 연결했다. 조포나루터는 남한강을 건너는 나룻터 역할도 중요했지만, 조선시대 세금으로 곡식을 운반하던 조운선들이 쉬어가는 정박지 역할을 하던 곳으로 여행자들에게 숙박을 제공하던 보제헌이 설치되었다.

일제강점기 이후 1960년대까지도 나룻배가 운행되면서 많은 사람과 물자가 통행하던 곳이었다. 1963년 수학여행을 온 학생들이 나룻배를 타고 건너다 침몰하여 많은 학생들이 익사하는 사고가 난 후 1964년 여주대교가 개통되어 그 역할을 마감하였다. 나룻터가 번창하던 때에는 나룻배과 남한강 수운을 오가는 선박들이 정박하면서 많은 사람과 물자가 오가는 흥청거리는 포구로 많은 주막들이 들어서 있었다고 한다. 지금은 조포나룻터가 있었음을 알려주는 비석과 관광객을 싣고 나르는 황포돛배만이 이곳이 번창했던 나룻터였음을 말해주고 있다.

<강변공원으로 바뀐 조포나룻터>

조선시대 마포나루, 광나루, 이포나루와 함께 남한강 4대 나룻터로 불리우며 크게 번창했던 조포나루는 지금은 관광유람선인 황포돛배만이 오가는 관광지로 바뀌어 있다.

<조포나룻터 입구에 복원해 놓은 정자>

<나루터 주변>

주막들이 들어서 있고 남한강을 오가는 많은 배들이 정박했던 나룻터 주변은 지금은 평범한 관광지로 바뀌었다.

<황포돛배가 정박해 있는 모습>

<맞은편 나루터>

<유람선을 태운 황포돛배(2008년)>

4대강 사업 이전 백사장이 형성되어 있던 모습.

<남한강 풍경이 아름다운 신륵사 삼층석탑 너머로 보이는 남한강 상류>

<2008년 모습>

<여주 신륵사>

 

<출처>
1. 한국민족문화대백과, 한국학중앙연구원
2. 두산백과
3. 문화재청
4. 고궁박물관
5. 위키백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