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ulture & Hitstory Traveling

Since 2008, Korea & World by younghwan

포항 중성리 신라비 (국보), 가장 오래된 신라비

국립경주박물관에서 전시하고 있는 ‘포항 중성리 신라비'(국보)이다. 2009년 포항시 흥해읍 중성링서 발견된 석비(石碑)로 현존하는 가장 오래된 신라비이다. 모양이 일정치 않은 돌에 203자의 비문이 새겨져 있다. 비문은 글자가 뚜렷하게 남아 있어 대부분 판독이 가능할 정도이다. 신라 관등제 성립과정, 신라 6부의 내부구조, 신라의 지방통치와 분쟁 해결절차 등 다양한 정치, 경제, 사회, 문화적 내용을 알려주고 있다. 글씨체는 예서인데 다른 신라비와 마찬가지로 고구려 광개토대왕비의 영향을 받은 것으로 보인다.

<포항 중성리 신라비, 신라 6세기 501년, 국립경주문화재연구소, 국보>
<윗부분>
<가운데 부분>
<아래 부분>

포항 중성리 신라비, 신라 6세기 501년, 국립경주문화재연구소, 국보
포항 중성리 신라비는 재물 소송과 판결을 기록한 비석입니다. 비석에는 과거에 모단벌이라는 사람의 재물을 다른 사람이 빼앗았는데, 그 진상을 조사하여 본래의 주인에게 되돌려 주고, 다시는 이런 일이 생기지 않도록 한 내용이 담겨 있습니다. 비석의 제작 시기는 첫 머리에 적힌 신사(辛巳)라는 간지와 비문 내용, 표기법 등으로 볼 때 지증왕 2년(501)으로 추정됩니다. 이는 포항 냉수리 신라비(503년)보다 2년 앞선 것으로 지금까지 알려진 가장 오래된 비석입니다. 비문의 내용은 아래와 같습니다. (안내문, 경주박물관, 2024년)

<탁본, 중앙박물관, 2014년>
<비문에 적힌 글자>
<앞에서 본 모습>
<왼쪽에서 본 모습>
<오른쪽에서 본 모습>

비문 맨 앞에 나오는 ‘辛巳’는 이 비가 건립된 시기를 알려주는 중요한 단서가 된다. 신라 지배층이 포항 중성리 지역 호족에게 명령을 내려, ‘궁宮’, 즉 토지를 지배할 수 있는 권리를 조정한 내용에 대해서 기록한 비석이다. 이제까지 알려진 신라 비석 가운데 가장 이른 시기의 것이다. 부정형의 자연석으로 한 면에만 음각을 하였다. 이 비가 발견된 지점은 ‘영일 냉수리비(국보)’가 발견된 지점에서 동쪽으로 약 8km떨어진 곳에 위치하고 있다. (안내문, 중앙박물관, 2014년)

<출처>

  1. 안내문, 중앙박물관, 2014년
  2. 안내문, 경주박물관, 2024년
  3. ‘국보 포항 중성리 신라비’, 국가문화유산포털, 문화재청, 2024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