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백자 매화 새 대나무무늬 항아리(국보), 2015년

국립중앙박물관에서 소장.전시하고 있는 “백자 매화 새 대나무무늬 항아리”로 정식명식은 “백자 청화매조죽문 유개항아리”이다. 조선전기를 대표하는 청화백자로 격조높은 그림이 그려져 있는 항아리이다. 몸통의 어깨는 벌어졌으며 허리는 잘록하게 만들어 바닥에서 도드라지는 느낌을 준다. 뚜껑 손잡이에 꽆잎 4장을 그리고 그 주위에 매화와 대나무를 그렸다. 몸체의 한면에는 한쌍의 새가 앉아 있는 매화와 들국화를, 다른 면에는 대나무를 그렸다. 문양의 배치나 그림 수법 등에서 명나라 청화백자의 영향을 받은 것으로 보이며 도화서 화원이 직접 그린 격조높은 그림으로 추정하고 있다. 이 항아리는 조선초기 고분에서 출토되었다고 전해지며, 관요가 설치되었던 경기도 광주에서 제작된 것으로 추정되고 있다. 

‘청화(靑畵)백자’는 코발트가 주성분인 안료를 사용하여 푸른색 무늬를 그린 백자를 말한다. 한국에서는 대략15세기 중반부터 청화 백자를 만들기 시작하였다. 당시 청화 안료는 대부분 중국에서 수입했기 때문에 값이 매우 비싸고 구하기도 어려워 백자에 청화 안료로 그리는 일은 궁중에 소속된 전문화가가 맡았다.

<조선전기 청화백자를 대표하는 백자 매화 새 대나무무늬 항아리(국보)>

상류층이 선호했던 화려한 그림이 그려져 있다 조형미나 그려진 그림의 수준의 높으나 중국의 영향을 많이 받은 것으로 보인다.

항아리 뚜껑. 매화나무가 그려져 있다.

매화나무에 새가 앉아 있는 그림

백자 매화 새 대나무무늬 항아리

백자 매화 새 대나무무늬 항아리, 국보, 서울 용산구 서빙고로 (중앙박물관)
조선 전기 청화 백자의 대표적인 예이다. 조선은 중국에 이어 경질 백자를 만들어냈도, 경질 백자의 달성은 청화 백자의 제작으로 이어졌다. 처음에는 중국 청화 백자의 문양을 모방하는 수준이었다가, 이내 조선 사대부의 정서를 물씬 풍기는 회화적인 문양들로 변화하였다. <출처:중앙박물관>

<출처>
1.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 한국학중앙연구원
2. 두산백과
3. 중앙박물관
4. 문화재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