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남 남원시 산내면 실상사 주불전인 보광전 앞 마당에 세워져 있는 삼층석탑(보물)이다. 감은사나 불국사처럼 2개의 탑이 배치된 전형적인 통일신라시대 석탑이다. 탑은 2층으로 된 기단위에 3층의 탑신을 올리고 있다. 탑의 구성이 불국사 삼층석탑과 거의 비슷하며, 2개의 탑 모두 상륜부 장식이 거의 온전하게 남아 있다. 1973년 불국사 삼층석탑을 수리할 때 이 석탑을 모방해서 상륜부를 만들어 올렸다고 한다. 지금도 석탑 상륜부 장식을 설명할 때 기준이 되는 것으로 보인다. 두개의 탑은 같은 시기에 건립되었을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 조형미나 조각수법이 빼어난 것은 아니지만 전체적으로 간결하면서도 경쾌한 느낌을 주는 통일신라를 대표하는 석탑 중 하나이다.
<남원 실상사 동.서삼층석탑(보물)>
감은사지 삼층석탑처럼 통일신라시대 사찰에서 볼 수 있는 두개의 탑이 우뚝 서 있는 사찰모습을 잘 보여주고 있다.
<동삼층석탑>
2층 기단 위에 3층의 탑신과 머리장식을 올려 놓고 있다. 불국사 삼층석탑과 비슷한 형태를 하고 있다. 조각수법이나 전체적인 구성에 있어 조형미는 약간 떨어지는 편이나 기단부를 크게 만들어 날렵하면서도 경쾌한 느낌을 준다.
<기단부>
2층으로 만들어진 기단부는 각각 하나의 돌로 만들었으며 2층 기단부 몸돌에는 기둥 모양 장식을 새겨 놓고 있다.
<탑신>
탑신은 기단부에 비해 상대적으로 작게 만들었다. 몸돌 모서리에 기둥모양을 새겨 놓았으며, 지붕돌은 평평하게 만들었다. 조각수법이나 균형미는 평이한 편이다.
<머리장식>
통일신라 삼층석탑 중 원래 모습이 제대로 남아 있는 상륜부 머리장식이다. 상륜부는 노반(露盤), 두줄의 띠와 꽃무늬가 장식된 복발(覆鉢), 연꽃잎이 장식이 있는 앙화(仰花), 꽃모양 장식이 있는 보륜(寶輪)과 보개(寶蓋)가 제대로 남아 있다. 석탑 상륜부를 설명할 때 기준이 될 수 있는 부분이다.
<불국사 삼층석탑 상륜부>
1973년 수리할 때 실상사 삼층석탑을 모방해서 복원하여 올렸다.
<남쪽에서 본 모습>
북쪽에서 본 모습>
<서쪽에서 본 모습>
<서삼층석탑>
동삼층석탑과 거의 동일한 양식으로 비슷한 시기에 조성된 것으로 보인다.
<기단부>
<탑신부>
<상륜부>
일부가 손상되었다.
<서쪽에서 본 모습>
<북쪽에서 본 모습>
<불국사 삼층석탑(국보)>
통일신라 삼층석탑의 걸작으로 실상사 삼층과 외관상 비슷한 느낌이지만 비례나 조각수법 등이 뛰어나다.
<뒤에서 본 모습(오른쪽)>
<뒤에서 본 모습>
실상사(實相寺)는 지리산 북쪽편 운봉분지에서 흘러내려오는 람천과 달궁계곡에서 흘러내려온 만수천이 만나는 지점에 위치하고 있는 평지 사찰이다. 통일신라 말기 호족세력의 정신적 기반이 되었던 선종계열 사찰인 구산선문(九山禪門) 중 최고의 사찰로 여겨졌던 곳이다. 실상사가 조선초 세조때 화재로 소실된 이후 숙종대 중건될때까지 실상사 승려들은 백장암을 비롯하여 작은 암자에서 수행했다고 한다. 사찰경내에는 삼층석탑을 비롯하여 석등(보물), 수철화상 승탑(보물)과 탑비(보물), 증가대사 승탑(보물)과 탑비(보물) 등 다수의 문화재가 남아 있는 유서깊은 사찰이다.
<남원 실상사>
남원 실상사 동.서삼층석탑, 보물, 전북 남원시 산내면 입석리
이 쌍둥이 석탑은 통일신라 말 실상사를 처음 지으면서 함께 세운 것이다. 높이는 5.4m로 전형적인 통일신라시대 석탑이다. 층마다 몸체와 지붕을 각각 별개의 돌로 만들고, 각층 몸체의 모퉁이에는 기둥모양을 조각하였다. 지붕 아래 면은 수평이나, 윗면 모퉁이 부분은 위로 치켜 올려졌다. 받침부가 비교적 커서 균형감은 덜하나 전체적인 모습은 경쾌한 아름다움을 보여준다. 서쪽 탑은 아쉽게도 꼭대기 일부를 잃어버렸으나, 두 석탑 모두 윗부분이 비교적 원래대로 남아 있어 그 화려했던 모습을 짐작하게 한다. (안내문, 문화재청, 2016년)
<출처>
1. 한국민족문화대백과, 한국학중앙연구원
2. 두산백과
3. 문화재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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