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북 울진군 근남면과 금강송면에 있는 불영사계곡(명승)이다. 울진군 통고산 북쪽에 위치한 불영사계곡은 계곡물이 동쪽으로 흐르다가 왕피천과 만나 동해로 들어가는 아름다운 계곡이다. 계곡에는 여러가지 모양의 바위와 절벽등이 많은데 사랑바위와 부처바위가 대표적인 예이다. 이곳에는 다양한 동물과 식물들이 서식하고 있어 생태의 보고라 할 수 있다. 신라 진덕여왕 시대에 창건된 불영사가 있어 ‘불영사 계곡’이라 불린다.
<울진 불영사 계곡(명승)>
울진과 봉화를 연결하는 옛 36번국도가 계곡을 따라서 이어지고 있으며, 도로에는 불영계곡을 탐방할 수 있는 전망대 역할을 하는 정자가 여러 곳 있다.
<도로 옆에 있는 정자>
<정자에서 내려다 보이는 불영사계곡과 옛 36번 국도>
불영사는 구룡폭포 근처 숲속에 있는데 신라 진덕여왕 때 의상대사가 창건했다고 전해지는 고찰이다. 계곡을 탐방할 수 있는 곳은 많지 않은데 옛 36번국도에서 불영사까지 이어지는 숲길이 계곡을 탐방하기 좋은 명소이다.
<불영사 일주문>
불영계곡은 편마암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이곳에서는 안구상구조, 돌개구멍, 토르, 절리 등의 지질 작용으로 형성된 다양한 지형과 지질구조가 관찰된다.
<일주문을 지나 만나는 불영계곡(하류방향)>
<상류방향>
<불영사로 이어지는 숲길>
<탐방로 옆 불영사 계곡>
계곡 바닥을 이루고 있는 편마암에는 편마구조인 안구상구조가 관찰된다. 안구상구조는 높은 온도와 압력에 의해 마치 사람의 눈과 같은 모양으로 밝은색 광물들이 모인 구조로, 계곡 전반에 걸쳐 나타난다. 돌개구멍은 흐르는 물에 의해 움직이는 자갈이 암석을 오랜 시간 깎아서 생긴 오목한 구멍같은 지형을 말한다.
<계곡 바닥>
토르는 절리를 따라 암석이 떨어져 나가면서 탑 모양으로 돌출된 바위이다. 사랑바위와 부처바위가 대표적인 예이다.
<계곡 옆 돌출된 바위>
<계곡 옆 불영사로 들어가는 길>
<불영사 들어가는 길>
<울진 불영사>
불영사계곡, 명승, 경북 울진군 울진읍 금강송면.근남면 일원
울진군 금강송면 하원리에서 근남면 행곡리까지 15km에 걸여 있는 이 계곡은 곳곳에 기암괴석과 맑은 물, 그리고 울창한 숲이 어우러져 경관이 빼어난 명승지이다. 이 곳은 계곡과 주변이 조화를 이루어 계절별로 색다른 아름다움을 자아낸다. 전망이 좋은 계곡 중간지점에 탐방객의 편의를 위해 선유정과 불영정이 세워져 있으며, 군립공원으로 지정되어 있다. 이곳에는 키가 크고 오래된 붉은 소나무(적송)가 많이 자라고 있으며, 또한 남방계와 북방계의 동.식물이 공존하는 곳으로 학술적인 탐사대상이 되는 지역이기도 하다. 천연기념물로 지정된 산양이 살고 있고, 진귀한 식물이 많이 자생하고 있으며, 계곡의 맑은 물에는 은어와 뱀장어를 비롯한 다양한 종류의 고기들이 서식하고 있다. 또 울진에서 봉화로 가는 36번 국도변에 위치한 이 계곡의 한 자락에 유서 깊은 불영사가 자리하고 있다. (안내문, 울진군청, 2022년)
<출처>
- 안내문, 울진군청, 2022년
- 국가문화유산포털, 문화재청, 2022년
- 위키백과, 2022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