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북 봉화군 봉화읍 유곡리에 있는 석천계곡(명승)과 석천정(石泉亭)이다. 석천계곡은 닭실마을 북쪽을 흐르는 동막천과 마을 앞을 흐르는 창평천이 마을 서쪽에서 합류하여 작은 협곡을 이루면서 흐르는 곳이다. 수량이 풍부하며 기암괴석이 있는 좁은 계곡으로 맑은 개울물이 흐로고 있어 조용하면서도 풍치가 아름다운 곳이다. 이곳에는 권벌의 아들 권동보가 지은 정자 건물인 석천정이 있다.
<봉화 닭실마을 석천계곡(명승)>
석천정은 닭실마을 종가인 청암정에서 800m 정도 떨어진 곳에 위치하고 있는데 봉화읍으로 연결되는 오솔길에 위치하고 있다. 조용하고 한적한 곳에 위치하고 있지만 일반적 정자에 비해 규모가 상당히 큰 편이다. 조선시대 청암정은 경치가 좋은 명소이자 봉화읍을 지나는 주요 교통로에 위치하고 있어 손남들이 많았던 것으로 보인다. 닭실마을을 찾은 방문객들이 묵을 수 있도록 많은 건물들을 두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봉화 닭실마을 석천정>
정자는 앞면3칸 옆면 2칸의 건물과 앞면 2칸반 건물이 연결된 형태이다. 정자 옆에는 작은 별채가 있으며 담장 바깥쪽에도 독립된 별채 건물이 있다.
<석천정>
별채는 앞면 3칸 규모로 부엌과 온돌방이 있는 작은 건물로 손님들이 묵었던 곳으로 보인다.
<작은 별채>
바깥에 있는 별채는 온돌방과 큰 마루가 있는 독립된 건물로 별도의 손님이 묵을 수 있도록 배려한 것으로 보인다.
<바깥에 있는 별채>
석천계곡은 마을 앞을 흐르는 비교적 큰 하천인 창평천과 청암정 북쪽을 흐르는 동막천이 합류하여 작은 산을 휘감고 흐르고 있다. 수량은 비교적 풍부하고 계곡에는 바위가 많아 물이 상당히 맑아 보인다.
<청암정 앞을 흐르는 동막천>
<닭실마을 앞을 흐르는 창평천>
문수산을 분수령으로 남서류하는 창평천과 닭실마을 뒤에서 흘러 내리는 동막천이 유곡 앞에서 합류하여 기암괴석으로 이루어진 이곳을 흘러 석천이라 한다. (안내문, 봉화군청, 2022년)
<창평천을 따라 석천정으로 연결되는 길>
<석천계곡 입구>
<마을에서 흘러 내려오는 개울>
<기암괴석 사이를 흐르는 개울물>
<석천정 아래>
<석천계곡과 석천정>
<봉화읍 내성천으로 흘러 내려가는 개울>
석천계곡은 맑은 물과 울창한 송림, 기암괴석들로 이루어져 자연경관이 수려하고 척천정 정자가 있어 더욱 고아한 분위기를 주며 많은 인파가 찾고 있는 명소이다. 석천계곡과 가까운 거리에 권씨종가와 청암정 및 삼계서원, 충재유물전시관 등 조선시대 유교문화 유산이 산재해 있다. (안내문, 봉화군청, 2022년)
<출처>
- 안내문, 봉화군청, 2022년
- 국가문화유산포털, 문화재청, 2022년
- 한국민족문화대백과, 한국학중앙연구소, 2022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