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 고창군 아산면 도솔산에 있는 선운사(禪雲寺)이다. 삼국시대 백제 검단선사가 창건했다고 전해오는 사찰이다. 한국 불교를 이끌었던 화엄십찰이나 구산선문에 포함되지는 않지만 호남지방을 서해안을 대표하는 큰 사찰로 손꼽힌다. 통일신라나 고려 시대 사찰 내력에 대해서는 알려진 바가 많지 않지만 지역을 대표하는 사찰로서 명맥을 유지해 왔던 것으로 보인다. 이는 예산 수덕사와 함께 백제의 전통을 계승하고 있는 사찰에서 볼 수 있는 특징이다. 고려말 공민왕 때 중창했다는 기록이 있으며 조선 성종 때 왕실의 후원을 받으면서 현재와 같은 위상을 갖게 된 것으로 보인다. 대웅전, 만세루, 참당암 대웅전이 조선후기 목조건축물로서 문화재(보물)로 지정되어 있으며, 당시 조성된 소조비로자나삼물좌상, 금동지장보살좌상, 도솔암 금동지장보살좌상, 참당암 석조지장보살좌상 역시 문화재(보물)로 지정되어 있다. 임진왜란 이후 중창된 지역 대표 사찰의 특징을 잘 보여주고 있다. 경내의 동백나무숲, 장사송, 송악은 천연기념물로 지정되어 있다.
선운사는 주불전인 대웅전과 만세루가 중심영역을 이루고 왼쪽에 영산전을 중심으로 크고 작은 불전과 요사채들이 독립된 공간을 형성하고 있다. 오른쪽에는 큰 규모의 요사채들이 있는데 근래에 들어서 확장된 것으로 보인다. 대웅전 뒷편에는 동백나무가 숲을 이루고 있으며, 천옹문 앞으로는 도솔천이 서에서 동으로 흐르고 있다.선운사는 주불전인 대웅전과 만세루가 중심영역을 이루고 왼쪽에 영산전을 중심으로 크고 작은 불전과 요사채들이 독립된 공간을 형성하고 있다. 오른쪽에는 큰 규모의 요사채들이 있는데 근래에 들어서 확장된 것으로 보인다. 대웅전 뒷편에는 동백나무가 숲을 이루고 있으며, 천옹문 앞으로는 도솔천이 서에서 동으로 흐르고 있다.
들어가는 길
선운사는 부안 내소사와 함께 서해안 연안 해상교통로와 가까운 곳에 있는 사찰이다. 도솔산이라 불리는 선운산 계곡에 있지만 마을과는 가까운 편이다. 마을에서 계곡을 따라 10여분을 걸으면 선운사 천왕문을 볼 수 있다. 주차장 부근에서 ‘고창 삼인리 송악'(천연기념물)을 볼 수 있다.
일주문 부근 계곡에 있는 ‘고창 삼인리 송악’이다. 암벽에 붙어서 자라고 있는데 우리나라에서 가장 큰 규모라 한다.
고창 삼인리 송악, 천연기념물
송악은 두릅나뭇과에 속하는 덩쿨식물이다. 줄기에서 뿌리가 나와 주변 물체에 달라붙어 올라간다. 주로 남부의 섬이나 해안지역에서 자라며,대략 전북 김제시까지가 내륙의 북방한계선이다. 고창 삼인리 송악은 높이가 15m나 되며 줄기의 둘레가 0.8m에 이른다. 나무의 정확한 나이는 알 수 없으나 크기로 보아 적어도 수백 년은 되는 것으로 추정된다. 북방한계선에 가까움에도 불구하고 우리나라에서 가장 큰 송악으로 알려져 있다. 생물학적.학술적 가치가 매우 높으며 송악으로는 유일하게 현재 천연기념물로 지정되어 있다. 송악은 10월에 황록색 꽃을 피우고 다음 해 5월이 되면 포도송이 같은 열매를 맺는다. 송악의 줄기와 잎은 고혈압, 요통, 간염, 지혈 등에 효과가 있다고 한다. 민간에는 송악 킨에 있으면 머리가 맑아진다는 이야기도 전한다. 송악은 남부지방에서는 소가 잘 먹는다 하여 소밥나무라 부르기도 하며, 상춘등, 토고등, 담장나무등으로도 부른다. (안내문, 고창 선운사, 2024년)
대웅전 영역 (중심영역)
선운사 중심영역은 주불전인 대웅전과 큰 규모의 강당 건물인 만세루가 마주 보고 있으며 오른쪽에 여러 동의 요사채들이 들어서 있다. 왼쪽 영산전이 있는 영역과 공간이 분리되어 있지 않으며 전체적으로 넓고 개방적이다. 주불전 옆에는 작은 불전인 관음전과 지장전이 있다. 마당에는 고려시대 석탑이 자리를 지키고 있다.
주불전인 대웅전(보물)은 비로자나불과 아미타여래, 약사여래를 모시고 있다. 성종 때 지은 건물이 임진왜란 때 화재로 소실된 것을 광해군 때 다시 지은 것이다. 비교적 높은 석축 위에 건물이 세워졌으며 앞면 기둥 사이가 넓고 옆면이 좁아 안정적인 형태를 보여준다. 휘어진 나무를 기둥으로 사용하는 등 자연스러운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 내부에는 화려한 단청벽화가 그려져 있다. 건물 뒷편 동백나무숲이 유명하다.
내부에는 비로자나불을 중심으로 양쪽에 아미타여래와 약사여래가 배치되어 있다. 내부 벽면에는 화려한 단청 벽화가 그려져 있다. 천청은 우물천장을 사용하고 있다.
대웅전 앞마당에 있는 육층석탑이다. 기단과 탑신 몸돌에는 모서리에 기둥모양을 새겼으며, 지붕돌은 처마를 살짝 들어오려 경쾌한 멋을 주고 있다. 복발형태의 머리장식은 원형이 잘 남아 있는 편이다. 전체적인 비례에서 주는 안정감이나 조형미는 떨어지는 편이며, 지붕돌 등에서 백제 석탑의 양식이 일부 남아 있다. 고려전기에 만들어진 것으로 보고 있다.
대웅전 옆으로는 작은 불전인 관음전과 지장보전이 있다. 그 옆쪽으로 크고 작은 요사채들이 자리잡고 있다.
금동지장보살좌상 (보물)은 머리에 두건을 쓰고 있는 지장보살을 표현한 불상으로 조선초기에 조성된 것으로 추정된다. 넓적하고 살찐얼굴, 형식적이고 수평적인 옷주름 등에서 동시대 불상의 특징을 잘 보여주고 있다. 이 불상은 일제강점기에 도난당해 일본으로 반출되었다가 다시 돌아왔다.
만세루 (보물)는 사찰에서 법회를 여는 공간이자 신도들의 휴식 공간인 강당 건물이다. 사찰 기록에 따르면 조선 후기 영조 때 (1752년) 화재로 소실된 강당 건물을 다시 지었다고 한다. 원래는 중층 누각 건물이지만 수리하면서 단층으로 바뀌었다. 앞면 9칸 규모로 국내 사찰 누각이나 강당 중 가장 큰 규모이다. 승병활동과 관련이 있는 것으로 보이는 경주 기림사 진남루와 비슷한 역할을 기대했던 것으로 보인다.
‘선운사 동백나무 숲'(천연기념물)은 가수 송창식이 부른 노래 ‘선운사’에 등장해서 유명해진 곳이다. 한겨울에도 푸르름을 전해주는 상록수이다. 주위의 마른가지들과 비교하면 초록의 색감을 강하게 느낄 수 있다.
영산전이 있는 공간
대웅전 서쪽은 마당이 연결되어 있지만 영산전을 중심으로 크고 작은 불전들이 요사채와 함께 독립된 공간을 형성하고 있다. 큰 규모인 영산전을 중심으로 뒷편에 팔상전, 조사전, 산식각이 자리잡고 있으며, 앞쪽에 명부전과 요사채가 있다.
영산전은 앞면 5칸으로 큰 규모의 불전이다. 내부에는 목조삼존불상을 중심으로 16나한을 배치하여 석가모니가 설법하는 장면이 영산회상도 장면을 표현하고 있다.
참당암
참당암(懺堂庵)은 부속암자 중 그 역사가 가장 오래된 곳으로 삼국시대 신라 의운화상이 창건했다고 전해온다. 선운사에서 서해안으로 연결되는 고갯길에 위치하고 있다. 원래는 대참사(大懺寺), 참당사(懺堂寺)로 불렸던 큰 사찰이었다. 현재의 전각들은 대부분 임진왜란 이후에 중건되었다. 주불전으로 석가여래를 모신 대웅전 (보물)이 있으며, 석조지장보살좌상(보물)을 모신 명부전과 옛 불전으로 보이는 지장전, 산신당 등의 불전과 여러동의 요사채 건물들이 있다. 산중에 있는 암자이지만 승려들이 생활하는 요사채 건물들이 비교적 크고 많은 편이다.
선운사에는 많은 암자들이 있었는데 그 중 도솔암, 참당암, 석상암, 동운암이 남아 있다. 참당암은 선운산 서남쪽 고갯길에 위치하고 있다. 선운사 계곡길을 따라서 약 2km 정도(40분) 걸으면 찾아갈 수 있다.
참당암 대웅전은 주불전으로 조선중기 임진왜란 후에 중건된 건물이다. 대웅전에는 석가여래를 중심으로 좌우에 대세지보살과 관세음보살을 모시고 있다. 전형적인 조선후기 불전 건물형태를 하고 있지만, 뒷면에는 주심포양식이 남아 있다.
선운사의 역사와 오늘
선운사(禪雲寺)는 백제 27대 위덕왕 24년(577)에 검단선사가 창건한 뒤 통일신라기의 역사는 전하지 않으며, 고려 공민왕 3년(1354)에 효정스님이 퇴락한 법당과 요사를 중수하였다. 조선시대에 절을 크게 중창한 스님은 행호극유스님이시다. 행호스님은 성종의 숙부인 덕원군의 도움을 받아 1474년에 2층의 장육전과 관음전을 완공한 이래 10여 년에 걸친 대작불사를 통하여 선운사의 옛 모습을 되찾아 숭유억불의 조선시대임에도 왕실의 원찰로 법등을 환하게 밝히게 되었다. 그러나 선조 33년(1597)의 정유재란 때 모든 건물이 소실되었고, 이후 광해군 5년 봄에 일관스님과 원준스님이 힘을 합하여 1619년까지 6년에 걸쳐서 보전, 법당, 천불전, 지장전, 부도전, 능인전을 중건하여 다시 사찰의 골격을 갖추게 되었다. 이후1720년까지 중건과 중수가 계속되었고 그 뒤에은 외형적인 불사보다는 걸출한 고승대덕들이 많이 배출되어 사격을 드높였다. .조선후기 화엄학의 대가인 설파상언 스님과 조선후기 선문의 중흥조 백파긍선 스님을 비롯하여 구한말의 청정율사 환웅탄영스님, 그리고 근대불교의 선구자 석전 박한영스님이 선운사에 출가하거나 수행하시면서 당대의 불교를 이끌었던 명문 사찰이 되었다. 선운사 대중보전은 보물 제290호이며, 여기에 모셔진 세 부느이 부처님들은 보물 제1752호이다. 박물관에 불보로 전시되어 있는 금동지장보살좌상은 보물 제279호이고, 영산전목삼존불상, 육층석탑, 범종, 만세루, 화엄종주배파대율사대기대용지비를 비롯하여 석씨원류, 산운사사적기 등의 중요한 문화재들이 보존되어 있으며, 경내의 동백나무숲, 장사송, 송악은 천연기념물로 지정되어 있다. 현재, 조계종 초기불교 전문교육기관인 선운사 불학승가대학원에서는 불학연찬에 매진하고 있으며, 산내 암자인 참당암에서는 수좌스님들이 참선수행을 통해 부처님의 혜명을 이어가고 있다. 또한 불교의 사회적 실천을 위해 선운사 창건주인 검단스님의 중생구제의 원력을 이어 고창군종합사회복지관 등 여러 복지시설을 운영하고 있으며, 승려노후 수행마을을 조성하여 노스님들이 아름답게 노후를 회향할 수 있도록 조력하고 있다. (안내문, 고창 선운사, 2024년)
출처>
- 안내문, 고창 선운사, 2024년
- ‘선운사’,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 한국학중앙연구, 2024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