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ulture & Hitstory Traveling

Since 2008, Korea & World by younghwan

[이집트 신전] 덴데라 신전(Dendera Temple complex)

이집트 룩소르 부근 덴데라에 있는 덴데라 신전Dendera Temple complex이다. 덴데라 도심에서 남동쪽으로 약 2.5km 정도 떨어진 곳에 위치하고 있다. 주요 신전들은 중왕국시대, 프톨레마이오스 시대, 로마 시대에 걸쳐 건설되었다. 단지내에는 하토르 신전, 이시스 탄생 신전 등 여러 신전들이 있지만 그 중 하토르 신전에 잘 알려져 있다. 고대 이집트 사원 단지 중에서 가장 잘 보존된 사원 단지 중 하나이다. 많은 고대의 유적들이 남아 있고 2,000년 이상의 세월에 걸쳐서 형성되었다. 하토로 신전에 있었던 덴데라 천궁도Dendera zodiac가 유명하다.

<덴데라 신전Dendera Temple complex>

들어가는 길

신전 단지는 하토로 신전을 중심으로 크고 작은 건물들이 들어서 있다. 단지 전체는 두꺼운 진흙벽으로 둘러싸여 있다. 출입문이 있는 북쪽으로 들어가는 길 주변에 건물터였던 것으로 보이는 장소들을 살펴볼 수 있다.

<들어가는 길>
<건물터 유적>
<건물터 유적>

하토르 신전 북쪽에 입구에는 여러 부조상이 새겨져 있는 출입문을 볼 수 있다. 로마시대에 세워진 것으로 ‘도미티아누스와 트라야누스의 문’이라 불린다. 그 앞에는 스핑크스 석상과 그리스신전처럼 보이는 건물이 남아 있다.

<하토르 신전 북쪽 출입문>
<담장으로 보이는 구조물>

신전 앞 양쪽에 그리스 신전과 비슷한 형태를 하고 있는 건물 유적을 볼 수 있다. 아마 프톨레마이오스 왕조 시절 건축한 것으로 보인다.

<왼쪽 건물>
<오른쪽 건물>
<스핑크스 석상과 기둥에 새겨진 부조>

북쪽 출입문은 탑문처럼 보이기는 하지만 정확한 설명이 없다. 특이하게도 출입문 부분만 형태가 남아 있다.

<도미티아누스와 트라야누스의 문>
<안쪽에서 본 모습>
<기둥에 새겨진 부조>
<기둥에 새겨진 부조>
<아래쪽 부조>
<윗부분>
<안쪽에서 본 모습>

하토르 신전

하트로 신전은 이곳의 중심 건물이다. 중왕국 시대 때 세워진 신전건물을 개조한 것으로 보인다. 현재의 건물은 프톨레마이오스 왕조 때 지어진 것이다. 지붕이 온전히 남아 있으며 2층 테라스와 지붕 위까자 올라갈 수 있던 곳이다. 입구에 6개의 하토르여신 얼굴이 있는 기둥이 있다. 프톨레마이오스 왕조시절에 지은 건물답게 그리스 건축의 모습을 느낄 수 있는 건축물이다.

<덴데라 하토르 신전>

내부에는 대열주실, 소열주지, 봉헌실, 하토르 성소를 비롯한 여러 성소들, 이증으로 오르는 계단 등이 있다. 2층 테라스에 덴데라 황도대Dendera zodiac가 있었다.

<원기둥이 있는 홀>
<원기둥과 벽면에 새겨진 부조>
<원기둥>
<하토르 여신 얼굴이 있는 기둥 윗부분과 천정>
<내부 천정>

안쪽에는 이시스, 소카르, 하르솜투스, 하토르, 라 등 여러신을을 위한 성소들이 있다.

<신들을 위한 성소>
<성소 벽면 부조>
<벽면 부조>
<벽면 부조>

이층 테라스와 덴데라 천궁도

남쪽 계단을 통해서 이층 테라스로 오르게 되는데 오르는 길 양쪽 벽으로는 계단을 오르는 예배행렬이 묘사된 벽화들로 가득차 있다. 이 계단을 따라 오르면 이집트 신전으로서는 드물게 이층으로 올라가서 새로운 공간을 만나게 된다. 이 곳에서는 태양원반의 결합의식이 펼쳐졌다고 하며 이 곳 제실 천정에는 파리 루브르박물관이 소장하고 있는 천궁도(덴데라 황도대)가 있었다고 한다.

<2층으로 오르는 계단>
<통로에서 볼 수 있는 부조>
<2층 테라스>
<윗부분>

윗부분에는 상이집트의 상징인 독수리와 하이집트의 상징인 태양원반의 결합의식을 보여주는 장면이 그려져 있다. 테라스 벽면에는 다양한 상형문자 기록들이 남아 있다.

<기둥 위에 새겨진 부조>
<벽면에 새겨진 상형문자>
<벽면에 새겨진 상형문자>
<벽면에 새겨진 상형문자>
<벽면에 새겨진 상형문자>

2층 테라스에 있는 제실 안에는 덴데라 천궁도Dendera zodiac가 있었다고 한다. 지금은 파리 루브르박물관에서 전시하고 있으며, 이곳에는 그 흔적만 찾아볼 수 있다.

<제실 출입문과 덴데라 천공도 흔적>
<제실 내부 부조벽화>

덴데라 천궁도는 오시리스에 봉납된 제실 현관 천정에 새져진 부조벽화이다. 황도대는 각각 12일씩의 36데칸과 행성으로 구성된 12별자리를 평면 도법으로 보여주는 별자리지도이다.

<덴데라 황도대가 있던 자리>
<덴데라 황도대, 사진출처: 위키백과>

<출처>

  1. ‘Dendera Temple complex’, Wikipedia, 2025년
  2. ‘Dendera zodiac’, Wikipedia, 2025년
  3. ‘크리스티앙 자크와 함께하는 이집트여행’,문학세계사, 2006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