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이와 산(藻岩山)은 삿포로 도심에서 남서쪽으로 6km 정도 떨어진 곳에 위치하고 있는 해발 531m의 산이다. 케이블카를 타고 정상까지 올라갈 수 있다. 정상에서는 삿포로 도심은 물론 멀리 이시카리만이나 이시카리평야를 내려다 볼 수 있다. 산의 북동쪽에는 1946년 일본 최초로 리프트가 설치된 삿포로 스키장이 있었고, 모이와 산의 원시림은 일본 천연기념물로 보호받고 있다. 전망대에서 내려다 보이는 야경은 하코다테야마, 텐구야마 야경과 함께 홋카이도 3대 야경으로 손꼽힌다.
<로프웨이에서 내려다 보이는 풍경>
도심을 순환하는 트램을 타고 로프웨이이리구치(ロープウェイ入口)에 내려 조금 걸어 로프웨이 승강장을 찾아갈 수 있다. 정상으로 가는 방법은 산로쿠역(山麓駅)에서 로프웨이를 타고 추후쿠역(中腹駅)에서 내려 ‘모리스카’라는 미니케이블카로 갈아타고 산쵸역(山頂駅)까지 올라간다.
<삿포로 도심을 운행하는 트램>
<모이와야마 로프웨이 산로쿠역(山麓駅) 입구>
<로프웨이 곤돌라>
<곤돌라에서 내려다 보이는 산로쿠역 주변>
<곤돌라에서 내려다 보이는 풍경과 곤돌라>
<삿포로 도심 남쪽 삿포로돔 주변>
<모이와산 원시림>
로프웨이는 중간에 위치한 추후쿠역(中腹駅)까지 운행하면 정상까지는 모리스카로 갈아타서 올라간다. 추후쿠역에는 홋카이도 인기 과자와 모이와산 캐리터 등 오리지널 관광상품을 판매하는 판매점이 있다. 역 바깥에는 스키장 방문객의 안전을 기원하는 작은 신사가 있다.
<추후쿠역 승차장>
<추후쿠역 내부>
<모이와산 마스코트인 모리스(왼쪽)와 부인 모리스마마(오른쪽)>
<특별 전시 공간>
<바깥에서 본 모습>
모이와야마 신사는 1987년에 건립되었다. 모이와산에 방문하여 스키를 다는 손님들의 안전을 기원하는 곳이다.
<모이와야마 신사>
추후쿠역에서 정상 산쵸역까지는 모리스카라는 작은 케이블카를 타고 올라간다. 운행 거리는 약 230m 정도이다.
<모리스카>
<모리스카 레일>
<모리스카 내부>
<산쵸역 내부>
<산쵸역 외부>
<표지석>
<정상에 있는 ‘행복의 종’>
<정상부 ‘원시림’ 표지석>
<정상 안내 표지판>
<출처>
- ‘藻岩山’, Wikipedia, 2023년
- ‘모이와산.삿포로 모이와산 로프웨이’, 삿포로 관광협회, 2023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