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집트 카이로에 있는 ‘올드 카이로(Old Cairo)’이다. 카이로 도심 아부딘궁전에서 남쪽으로 약 5km 정도 거리에 있는 역사유적지구이다. 4세기초 수도였던 멤피스 대신에 로마인들이 나일강 동쪽 경 나일강과 홍해를 연결하는 고대 운하를 지키기 위해 바빌론요새를 세우면서 형성된 지역이다. 기독교 거주지인 콥트 카이로, 초기 무슬림시대 거주지가 포함되어 있다. 이 지역에는 옛 바빌론 요새의 성벽과 출입문이 남아 있으며, 이 지역의 역사를 보여주는 콥트박물관, 이집트에서 가장 오래된 교회인 교수형교회(Hangigna Church), 그리스 정교회 교회인 성조지교회 등이 있다. 나일강과 가까운 곳에 있으며 오랜 세월 동안 카이로에서 상업 중심지 역할을 했다고 한다. 요새 성벽 안에 형성되었던 도시의 좁은 골목길과 주택 등이 잘 남아 있다.
올드 카이로는 대중교통을 이용하여 찾아갈 수 있는 흔치 않는 곳이다. 카이로 도심에서 전철을 이용해서 갈 수 있다. 전철역 이름은 ‘Mar Girgis’인데 성조지교회를 역사이름으로 사용하고 있다.
전철역을 나서면 이곳을 대표하는 유적인 ‘바빌론 요새(Babylon Fortress)’를 볼 수 있다. 올드카이로에 위치하고 있는 요새로 300년 경 나일강과 홍해를 연결하는 고대 운하를 지키기 위해서 세워졌다고 한다. 이곳은 하이집트와 상이집트의 경계였던 곳으로 나일강을 오가는 선박들에게 통행세를 걷었다고 한다.
바빌론 요시 뒷편으로는 이집ㅌ에서 가장 오래된 교회로 알려진 ‘교수형교회(Hanging Church)’의 첨탑이 보이고, 왼쪽 옆으로 그리스정교회 교회인 ‘성조지교회’와 수도원이 있다. 올드카이로 마을과 시장, 교회 등은 성벽 뒷편에 있다.
성조지교회 옆에는 이집트 곱트교의 역사와 특징을 볼 수 있는 ‘콥트박물관’이 있다
‘성조지 교회(The Church of St. George)’는 10세기 이전에 세워졌으며 알렉산드리아 그리스 정교회 소속 수도원에 속한 교회이다. 현재의 건물은 1904년 화재로 소실된 것을 1909년에 재건한 것이다. 성조지 (Saint George)는 기교 성인으로 칼이나 창으로 용을 찌르는 말을 탄 기사의 모습으로 표현되고 있다.
성조지는 초기 기독교 순교자이자 14성인 중 한 사람이다. 4세기 경 팔레스타인 출신 군인이었다. 악한 용과 싸우는 이미는 11세기 경 조지아에서 처음 등장하여 유럽에 널리 알려졌다. 특히, 영국, 러시아, 조지아 등에서 수호성인으로 추앙 받는다.
교회는 수도원 소속되어 있으며, 뒷편으로 수도원과 부속시설들을 함께 둘러 볼 수 있다.
수도원 뒷편에는 큰 규모의 묘지가 형성되어 있다. 오랜 세월 동안 조성된 다양한 크기와 형태의 무덤들이 모여 있다.
올드카이로 주택, 시장, 교회 등 주요 건물들을 바빌론 요새 성벽 안쪽에 모여 있다. 크고 작은 건물들이 밀집되어 있다. 오랜 세월 주변지역의 평지가 높아지면서 지표면 아래에 있는 것처럼 보인다.
<출처>
- “Old Cairo”, Wikipedia 2024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