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쿄 우에노공원과 도쿄대학 부근에 있는 유시마 텐만구湯島天満宮이다. 일본에서 학문의 신으로 숭상받는 스가와라도 마코토菅原道真를 모시는 곳이다. 에도시대 막부의 후원을 받아 도쿄에서 텐진신앙의 중심이 되었다. 도쿄대학이 가까운 곳에 있고 학문의 신을 모시기 때문에 수험생이 합격 기원 위해 많이 찾는 유명한 신사이다. 또한 에도시대부터 매화꽃 놀이의 명소로 손꼽혔던 곳이다.

신사가 있는 유시마湯島 지역은 주변에 도쿄대학, 와세다대학, 공자를 모시는 문묘 등이 있다. 에도시대부터 교육의 중심지였던 것으로 보인다. 또한 에도시대 명소 100곳으로 선정되었던 곳이다.



<에도 명소 백경>은 히로시게의 대표작으로 알려진 연작입니다. 이 작품은 유시마덴진 신사가 있는 고갯길 위에서 시노바즈 연못과 간에이지 절 방면을 바라본 풍경입니다. (안내문, 도쿄국립박물관, 2024년)

신사 입구에 세워진 동제표도리銅製表鳥居는 1667년 세워진 유서깊은 도리이다.







유시마 텐만구는 도쿄에서 텐진신코우天神信仰의 중심이 되는 곳이다. 텐진신코우는 9세기 실존인물인 수가와라노 미치나네를 신으로 모신다. 신사에는 앉아 있는 소를 형상화한 와우臥牛를 볼 수 있다. 특히 수험생이 성취와 합격을 기도하는 공간으로 와우를 만지면서 기도하는 모습을 많이 볼 수 있다. 또한 소원을 적어 걸어놓는 에마絵馬가 다른곳에 비해 상당히 많다.



유시마 텐마구는 에도시대부터 매화꽃놀이여 명소이다. 흰 매화를 중심으로 약 200그루의 매화나무가 숲을 이루고 있다. 이지금은 매화나무의 노화가 진행되어 명성만큼 화려하지는 않은 것으로 보인다.





<출처>
- 湯島天満宮, wikipedia, 2025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