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ulture & Hitstory Traveling

Since 2008, Korea & World by younghwan

강릉 임당동 성당

강원도 강릉시 임영로에 위치한 임당동성당이다. 이 성당은 경제적으로 어려웠던 시기인 1950년대에 지어진 건축물로 웅장하거나 화려한 멋은 없지만 다양한 양식을 접목시켜 세련된 멋을 보여주고 있다. 해방 이후에 지어진 영동지방 성당건축을 대표하는 건물로 당시 시대 상황이나 건축양식 등을 잘 보여주고 있어 근대건축물에 해당하는 등록문화재로 등록되었다. 임당동성당은 1931년 강릉읍 임정이라는 곳에 처음 세워졌다가 1934년 현재의 위치로 이전하였다고 한다. 이곳은 강릉도호부 관아인 임영관이 주변 지역으로 읍치(邑治) 중심지에 위치하고 있었다.

<강릉 임당동성당>

한국전쟁 이후 어려웠던 시기에 지어진 성당건축물로 화려하거나 웅장함은 없지만 전통 성당건축양식이 잘 반영되어 낡았지만 세련된 느낌을 준다.

<정면 파사드>

<첨탑>

첨탑은 교회의 상징물 중 하나이다. 큰 교회에는 종루역할도 하지만 이 성당은 교회건축물의 상징으로서의 의미만 갖고 있다.

<옆에서 본 모습>

북쪽편에는 출입문을 두고 있지 않으며, 제단 근처에는 약간 돌출된 익랑을 두고 있어 전체적으로 십자가 형태를 하고 있다.

<출입문이 있는 남쪽편 측면>

<성당내부>

미사를 집전하는 제단이다. 간결하면서 세련된 분위기를 주고 있다.

강릉 임당동성당, 강원도 강릉시 임영로
1950년대 강원도 지역 성당 건축의 전형을 보여주는 건물로 외관의 뾰족한 종탑과 지붕 장식, 첨두형 아치 창호, 부축벽을 이용한 입면구성 및 내부의 정교한 몰딩구성 등 의장기법에서 보존가치가 높다. <출처:문화재청>

<출처>
1. 한국향토문화전자대전, 한국학중앙연구원
2. 두산백과
3. 문화재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