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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복궁 치조, 정전인 근정전과 조정

치조(治朝)는 궁궐에서 국왕이 신하들과 함께 공식적인 업무를 보는 공간으로 국가적인 행사기 치러지는 정전(正殿), 국왕이 일상적으로 업무를 보는 편전(便殿)을 일컫는다. 그 중 정전은 궁궐내 중심이 되는 공간으로 국가와 국왕의 권위를 상징한다. 유교국가였던 조선은 오례(五禮)라 일컫는 각종 의식을 중요시 여겼으며, 정전은 국가적인 행사가 거행되는 장소이다. 궁궐을 구성하는 다른 영역들은 궁궐마다 다른 모습을 보여주고 있지만, 정전영역은 정전건물과 품계석이 세워진 조정(朝廷)이라 불리는 넓은 마당과 이를 둘러싸고 있는 행각과 출입문으로 구성되고 있다.

<경복궁에서 중심이 되는 정전영역>

근정전을 중심으로 관리들이 품계에 맞게 도열할 수 있도록 품계석이 세워진 넓은 마당, 이를 둘러싼 행각으로 구성되어 있다.

<경복궁 정전 출입문인 근정문(勤政門)>

<근정문 사이로 보이는 근정전과 조정 마당>

2층으로 중층문으로 3개의 출입문을 두고 있다. 가운데는 국왕의 가마가 출입하는 문이며, 동쪽은 문반(文班), 서쪽은(武班)이 출입한다.

근정전(勤政殿), 경복궁의 중심이 되는 정전(正殿)

경복궁 근정전(국보)은 조선의 법궁인 경복궁의 정전으로 국가와 국왕의 권위를 상징하는 건물이다. 근정전은 1395년(태조4) 경복궁을 창건할 때 처음 지어진 건물로 임진왜란으로 불타버렸던 것을 1867년(고종4)에 중건한 것이다. 건물은 앞면 5칸의 2층 건물로 팔작지붕을 하고 있다. 건물은 기단에 해당하는 2층 월대에 세워져 있다. 건물 내부는 아래.위가 트인 통층으로 중앙 뒷편 닫집에 국왕이 앉는 어좌가 있고, 뒷편엔 ‘일원오악도(日月五嶽圖)’ 병풍이 놓여져 있다. ‘근정(勤政)’이라는 이름은 정도전이 지었으며, ‘천하의 일은 부지런하면 잘 다스려진다.’는 의미가 있다. 구한말에 중건된 건물이지만 조선후기 건축 기술이 집약된 뛰어난 건물이다.

<경복궁 정전인 근정전(국보)>

<처마와 공포>

지붕을 받치는 공포는 다포계를 사용하고 있으며, 단청으로 화려하게 장식하고 있다.

<기둥과 창호>

근정전은 사방에 벽이 없고 모두 들어 올릴 수 있는 분합문을 하고 있어, 국가적인 행사때 내부를 개방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근정전 내부>

중앙 뒷편 닫집에 국왕이 앉는 어좌가 놓여 있고 뒷편에는 국왕을 상징하는 일월오악도 병풍이 놓여 있다. 내부바닥에은 구운벽돌인 전돌이 깔려 있으며, 내부에는 가구는 거의 없고 국왕의 언행을 기록하는 사관과 국왕을 보좌하는 관원(?)이 앉았던 것으로 보이는 자리가 마련되어 있다.

닫집은 본래 존귀하고 신성한 분과 그 형상에 먼지.비바람.태양빛 등이 직접 닿지 않게 하기 위하거나 신성하고 위엄스럽게 보일 목적으로 건물안에 설치한 작은 집이다. 당가(唐家), 운궁(雲宮), 보개천장(寶蓋天障)이라고도 하였다. 왕궁의 정전, 왕실의 사당, 사찰 법당의 닫집은 더욱 정성을 들여 만들었다. 현재 서울 경복궁의 근정전, 창덕궁의 인정전, 창경궁의 명정전, 덕수궁의 중화전 등 조선왕궁의 정전에는 크고 화려한 닫집이 전하고 있다. 왕궁의 닫집 중앙에는 어좌(御座), 용상(龍床), 옥좌(玉座)라고 하는 왕이 앉는 의자가 있다. 어좌 아래, 즉 닫집의 기단은 탑 또는 어탑(御榻)이라고 하였다. 따라서 왕의 어좌 및 왕의 앞은 탑전(榻前)이라고 불렀다. 닫집의 천장에는 왕을 상징하는 용 두마리를 여의주 구름문양과 함께 그려 놓았다. 어좌의 뒤에 설치된 병풍은 다섯 봉우리의 산과 바다.태양.달 등을 그린 그림으로 일월오봉도 또는 일원오악도라고 불렀다. 닫집과 어좌 그리고 장식 및 문양과 일월오봉도는 절대적이고 영원한 왕.왕권.왕조를 상징한다. <출처:중앙박물관>

<천장 보개장식>

국왕이 머무는 근정전 내부 닫집 위 천장에는 두마리의 용이 새겨진 보개장식이 있다. 창덕궁이나 창경궁의 경우에는 봉황무늬가 새겨져 있으나, 경복궁은 용이 새겨져 있다.

쌍용각보개, 용무늬 천장장식, 보개는 궁궐 정전이나 편전, 진전 등 당가가 설치되는 건물의 천장에 설치되었던 장식물이다. 용은 왕을 상징하는 대표적인 상상의 동물로 웅장하고 화려한 조각으로 왕의 공간을 장식함으로써 왕의 신성과 위엄을 강조하였다. 봉황무늬 천장장식, 봉황각보개,보개는 궁궐 정전이나 편전, 진전 등 당가가 설치되는 건물의 천장에 설치되었던 장식물이다. 봉황은 태평성대에 나타나는 상상의 동물로 성군의 덕치를 상징하였다. <출처:중앙박물관>

<천장>

우물천장을 하고 있으며 화려한 색감의 단청으로 장식하고 있다.

<지붕을 받치는 다포계 공포 장식>

<근정전 내부에 있는 화려한 색감의 향로>

구한말 중국 청나라의 영향을 받아 법랑으로 만든 것으로 보인다.

<근정전 내부>

<뒤에서 본 모습>

<옆에서 본 모습>

<사정문에서 본 모습>

근정전 월대

조선의 법궁인 경복궁에서 근정전은 국왕의 권위를 상징하는 법전으로 2층으로 된 월대 위에 세워져 있다. 월대 앞으로는 신하들이 하례를 올리는 조정이 있고, 월대를 올려다 보게 하면서 권위를 높일 수 있었을 것으로 보인다. 월대 정면에는 답도가 있는 계단이 있고, 상단 월대에는 국왕을 상징하는 청동향로가, 그 아래로는 화재를 대비한 무쇠 드므가 계단 옆으로 설치되어 있다. 월대 난간 곳곳에는 방위를 나타내는 사신상과 12지신상이 놓고 있으며 계단 주위로 상스러운 동물상을 세워 놓고 있다.  궁궐 중요 건물 앞에 마련되는 월대는 전각에는 1층으로 하고, 정전만 2층월대를 하고 있다. 황제를 칭했던 북경 자금성 정전 월대는 경복궁보다 높은 3층 월대를 하고 있다.

<근정전>

 근정전은 경복궁의 중심 건물인 정전으로 4면에 2층으로 월대가 있으며, 정면 계단에는 국왕의 가마가 지나가는 답도가 있다. 구한말 경복궁을 중건하면서 조선후기 법궁이었던 창덕궁 인정전과는 달리 월대의 모습을 제대로 갖추었다. 근정전 월대에는 돌난간을 사방에 두르고 난간기둥에는 방향을 나타내면서 벽사(僻邪)의 의미를 갖는 사신(四神)과 십이지신상, 석수 등을 배치해 놓고 있다

<월대를 오르는 정면 계단>

<답도(1층)>

<답도(2층)>

<소맷돌>

중앙에 국왕이 탄 가마가 지나가는 답도가 설치되어 있다. 양쪽 계단 난간 아래아 기둥에는 상서러운 동물인 석수가 배치되어 있다. 답도에는 봉황무늬가 새겨진 소맷돌이 있고, 계단에는 당초무늬로 장식하고 있다. 답도 양쪽에는 돌난간 역할을 하는 석수(石獸)가 배치되어 있다.

<계단 양끝쪽을 장식하고 있는 서수(瑞獸)>

벽사의 의미를 갖는 상서로운 동물인 용이나 해태상을 하고 있다. 경복궁은 계단 아래에 용, 기둥위에는 해태상을 올려 놓고 있다. 광화문 앞에 세워진 해태상과 마찬가지로 관악산 화기(火氣)를 제압하는 의미가 있다.

<월대 돌난간>

근정전은 경복궁 정전으로 조선후기 법궁이었던 창덕궁 인정전 월대와는 달리 월대에 돌난간을 사방에 두르고 있다. 중국 자금성과는 달리 용머리모양을 하고 있는 배수시설인 석누조(石漏槽)는 배치해 놓지 않았다.

<남쪽편 모서리>

월대 남쪽편 모서리에는 암수 사자 한 쌍이 새끼를 품고 있는 쌍사자상을 조각해 놓고 있다. 모습을 조각하였다. 벽사와 길상의 상징인 사자상은 왕이 있는 공간을 신성한 곳으로 만드는 장식 역할을 한다. 서역의 영향을 받은 상징이다.

<월대 모서리의 쌍사사장과 석수>

<북쪽 월대 모서리에 올려진 서수상>

<근정전 1층 월대>

경복궁에서 공식적인 의례가 있을때 악공이나 무희가 배치되어 음악을 연주하고, 춤을 추는 공간이다.

<2층 월대 계단.>

<동쪽편 1층월대>

수행원들이 대기하거나 통로로 사용하는 공간으로 보인다.

<근정전 2층월대>

국왕을 직접 수행하거나 호위하는 인원들이 배치되는 공간으로 보인다.(?) 중국 자금성의 경우 다향한 예기들이 놓여 있지만, 경복궁 월대에는 청동향로와 드므만 놓여 있다.

<근정전 월대에 배치된 청동향로와 드므>

드므는 방화수를 담는 용기로써 화마(火魔)가 물에 비친 제 모습에 놀라 도망가게 함으로써 화재예방을 위한 상징적인 의미가 있음.

<남쪽 계단에 배치된 주작(朱雀)과 북쪽 계단에 배치된 현무(玄武)>

<동쪽에 배치된 청룡(靑龍), 서쪽에 배치된(白虎)>

<근정전 북쪽 계단>

사신상 중 현무와 12지신상 중 쥐가 난간 기둥에 올려져 있다.

경복궁 월대에는 사신상 외 벽사의 의미를 갖는 12지신상이 난간을 장식하고 있다. 12지신상 중 쥐(子). 토끼(卯).소(丑).뱀(巳).말(午).양(未).원숭이(申).닭(酉) 7가지 동물 조각상을 배치하였다. 그 중 북쪽 계단에는 쥐(子)가 있고 양쪽에 닭과 토끼를 볼 수 있다.

<월대 서쪽편 계단 중 근정전으로 들어가는 계단>

사신상 중 호랑이와 12지신상 중 닭이 있다.

<월대로 오르는 서쪽계단>

사신상 중 원숭이와 양이 보인다.

<서쪽편 계단에 세워진 원숭이와 양>

<남쪽편에 세워진 말과 서수상>

<동쪽편에 세워진 뱀과 소>

<월대로 오르는 동쪽계단>

<근정전 동쪽편 계단>

사신상 중 청룡과 12지신상 중 토끼가 있다.

궁궐의 월대
월대는 정전과 같은 궁궐의 중요한 건물 앞에 장방형으로 놓이며 높이는 약 1m 전후로 2단으로 놓이는 경우도 있다. 장대석을 가지런히 쌓아 올려 벽면을 구성하고 상부는 전돌이나 박석을 깔며 모서리에 향로와 물을 담아 놓은 화재 방지용 솥인 드므를 올려 놓는다. 경복궁 근정전의 월대는 상하 2단으로, 동.서.남.북 4면에 걸쳐 마련되었는데, 특히 남쪽의 정면 계단에는 상하에 각각 봉황을 새긴 답도를 두고 층계석에도 당초무늬를 새겼다. 월대의 가장자리에는 돌난간을 사방에 두르고 난간 기둥에 청룡.주작.백호.현무 등 사신과 쥐.토끼.소.뱀.말.양.원숭이.닭 등 십이지 동물 조각상을 배치하였다. <출처:고궁박물관>

근정전 앞 조정(朝廷)과 회랑

조선의 법궁인 경복궁의 법전인 근정전 앞 마당을 조정이라고 부르며 국왕이 신하의 하례들 받는 등 공식적인 국왕의 정치가 이루어지느는 곳이다. 근정전 앞 조정 양쪽에는 신하들이 직위에 따라서 서는 위치를 알려주는 품계석이 동.서 양쪽으로 줄지어 있으며 동쪽은 문신, 서쪽은 무신이 서는 자리이다. 그리고 이 조정은 44칸의 행각으로 둘러싸여 있다. 옛날 사극에 많이 들어수 있는 ‘조정에 출사한다는’ 말에서 나오는 ‘조정’이 품계석이 있는 이 곳을 말한다. 중국 자금성 조정에는 우리나라와는 달리 품계석이 없었다.

<정전 앞 조정>

경복궁 정전 출입문인 근정문을 들어서면 근정전 월대까지 넓은 마당이 있다. 국가적인 행사가 있을때 신하들이 도열해 있는 마당으로 바닥에는 박석이 깔려 있다. 박석은 거친 화강석으로 만든 판석으로 신하들이 궁궐에서 조심해서 걸어라는 의미를 갖고 있다. 또한 햇빛이 반사되어 눈이 부시지 않게 하는 기능과 빗물에 미끌어지지 않게 하는 기능도 함께 있다고 한다. 근정문에서 월대까지는 삼도가 있다.

 <경복궁 품계석(동쪽)>

품계석은 정전에서 조회와 같은 공식행사를 할 때 신하들이 품계에 따라 정렬하여 서 있을 수 있도록 세운 돌로 정치의 중심인 조정(朝廷)을 상징하는 것이라 할 수 있다.  품계석은 동.서에 각각 12개씩 세워져 있다. 조선시대 관직의 품계는 9품까지 있는데, 품계석은 1~3품까지는 정(正)과 종(從)을 구분하여 6개씩, 나머지는 정,종을 구분하지 않고 6개씩 세워져 있다.

<무반들이 도열해 서 있던 서쪽편 품계석>

<품계석 중 가장 높은 정1품 품계석>

신하 중 가장 높은 영의정이 도열하는 자리이다.

<근정전 월대에서 내려다 본 조정과 정전 출입문인 근정문>

<조정 회랑 중 남쪽편 회랑과 근정문>

정전 회랑은 사방이 회랑(행각)으로 둘러져 있으며, 남쪽으로는 근정문, 북쪽으로는 사정문이 있고, 동쪽에는 융문루(隆文樓), 서쪽에는 융무루(隆武樓)가 있다.

<서회랑>

근정전 동.서회랑은 44칸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각각 문루와 출입문을 두고 있다. 회랑은 2칸으로 되어 있으며, 통로로 사용한다.

<회랑 내부>

<경복궁 회랑 출입문>

서쪽에는 궐내각사와 연결되며, 동쪽은 세자의 거처인 동궁과 연결된다. 다른 출입문과 달리 2개의 문이 있다.

<서쪽행각에 있는 누각인 융무루.>

<융무루 안쪽>

나무계단을 이용해서 오른다.

<동쪽편 회랑 바깥쪽>

<동쪽편 회랑에 있는 융문루>

융무루와는 달리 출입문이 있다.

<북쪽 사정전 행각 담장>

북쪽에는 회랑이 없고, 편전인 사정전 행각이 있다.

근정문으로 들어서면 넓은 조정과 당당한 기품에 점잖은 위엄이 서린 근정전이 눈앞에 펼쳐진다. 조정 중앙에는 삼도(三道)가 있어 근정전까지 어어지는데 가운데 넓고 높은 길은 어도(御道)이며 동쪽이 문관이 이용하는 길, 서쪽이 무관의 길이다. 삼도를 중심으로 양옆으로는 관원의 품계를 나타내는 품계석(品階石)이 줄지어 있다. 동쪽은 문신의 자리이고, 서쪽이 무신의 자리이다. 넓은 조정에는 표면을 다듬지 않은 평평한 박석(薄石)이 깔려 있다.근정문과 근정전 영역에서 빼놓을 수 없는 것이 동서와 남북으로 각각 대칭을 이루면서 사방으로 둘려있는 행각이다. 행각은 사람이 지나다니는 통로이지만 칸을 막아서 공간으로도 활용하였다. 동쪽 행각에는 융문루(隆文樓)가 있다. 남북 방향으로 연결되어 있는 동행각과 서행각은 44칸으로 이루졌으며 서쪽 행각에는 융무루(隆武樓)가 있다. <출처:문화재청>

근정전(勤政殿) 일원
1867년 중건된 근정전은 왕의 즉위식이나 큰 조회와 같은 국가적 행사를 치루는 정전으로, 사방에 행각을 둘러 넓은 마당을 만들었다. 앞마당에는 품계석을 두 줄로 세워 벼슬아치들이 도열하는 기준으로 삼았고, 바닥에 박석을 깔아 궁궐 안에서 가장 상징적인 공간을 이루어졌다. 근정문(勤政門) 바깥에도 외행각을 둘러 또 하나의 마당을 조성했다. 서쪽에서 동쪽으로 흐르는 금천을 가로 지르는 어도를 제외하고 일절 시설물이 없이 텅비워진 신성한 공간이다. 근정전 내부는 2개층을 터서 높고 웅장한 공간을 만들고 그 가운데 어좌를 놓아 왕의 권위를 공간적으로 상징화했다. 2001년 흥례문(興禮門)과 외행각, 영제교(永濟橋) 등을 복원했다. <출처:중앙박물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