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ulture & Hitstory Traveling

Since 2008, Korea & World by younghwan

[카테고리:] 여행

  • 삼척 죽서루와 오십천(명승), 관동팔경으로 손꼽혔던 명소

    강원도 삼척시 성내동에 있는 죽서루와 오십천(명승)이다. 조선시대 강원도 동해안 명승지로 손꼽혔던 관동팔경 중 하나로 정철의 <관동별곡>, 허목의 <죽서루기> 등에 소개되어 있다. 백두대간 백병산에서 발원하여 동해안으로 흘러드는 오십천 하류에 자리잡고 있다. 죽서루에서 내려다 보이는 오십천과 강건너에서 보이는 죽서루와 절벽의 경치가 빼어나다. 고려말 이승휴가 누각에 올라 시를 지었다는 기록이 남아 있는 것으로 볼 때 그 이전부터 누각이…

  • [맛집] 안동 까치구멍집, 헛제사밥과 간고등어

    경북 안동시 상아동 안동댐 아래에 있는 식당인 까치구멍집이다. 안동을 대표하는 음식 중 헛제사밥과 간고등어를 먹어볼 수 있는 곳이다. 헛제사밥은 제사상에 올려졌던 음식을 제사가 끝난후 먹는 밥을 제사와 상관없이 먹었다는데서 그 유래를 찾을 수 있다. 안동지역에는 종가집들이 많이 남아 있는데 제사가 상당히 많은 편이며, 집성촌으로 이루어진 경우가 많아 제사는 거의 일상적인 일이 되었기 때문에 제삿밥이 일상적인…

  • 울주 언양불고기 거리

    울산 언양읍을 대표하는 향토음식인 언양불고기이다. 쇠고기를 얇게 썬 후 양념하여 석쇠에서 구워서 요리한 것으로 맛과 모양새는 담양 떡갈비와 비슷하며 햄버거스테이크와 비슷하다는 느낌을 주는 음식이다. 언양읍 중심지는 언양불고기 음식특구로 지정되어 있으며, 원조라고 자랑하는 음식점들이 밀집되어 있는데 맛과 가격의 거의 비슷해 보인다. 이 음식의 유래에서 대해서는 잘 알려진 것은 없는 것 같고 이 음식이 유명해진 것은 1960년대…

  • 태백 추전역, 우리나라에서 가장 높은 곳에 위치한 기차역

    강원도 태백시 화전동 태백선 추전역이다. 함백산 중턱에 자리잡고 있는 작은 기차역으로 우리나라에서 가장 높은 곳(해발 855m)에 위치하고 있다. 70년대 에너지원이었던 무연탄을 나르기 위해 세워진 역으로 가장 긴 터널이었던 정암터널(4,505m) 앞에 위치하고 있다. 가장 높은 곳에 있는 기차역이라는 상징적인 의미로 1998년 환상선순환열차가 이곳을 지나가면서 관광명소가 되었다. 마을이 거의 없는 산중턱에 위치하고 있어 적막감, 외로움과 같은 독특한…

  • 하동 화개장터, 대중가요로 유명해진 전통 장터.

    경남 하동군 화개면 탑리에 있는 화개장터이다. 김동리 소설 「역마」에 등장하며, 조영남이 부른 대중가요로 널리 알려진 시골장터이다. 지리산에서 발원하여 쌍계사를 지나 흘러 내려온 화개천이 섬진강과 만나는 곳에 위치하고 있으며, 하동군 화개면 소재지이기도 한 곳이다. 이곳은 섬진강을 따라서 배가 들어올 수 있는 마지막 지점에 위치하고 있으며, 경상남도 하동과 전라남도 구례의 경계가 되는 지점이기도 하다. 지리산 일대에서 중요한…

  • 강릉 초당마을, 경포호수 부근 초당두부로 유명한 마을

    강원도 강릉시 초당순두부길에 위치한 초당마을이다. 이곳은 강릉 경포대를 찾은 사람들이 식사를 하기 위해 찾는 곳 중 하나로 초당두부로 유명한 곳이다. 초당두부마을은 조선중기 여류문인 허난설헌과 허균이 살았던 집 주변 마을 솔밭에 먹거리촌이 형성되어 있고, 경포대 입구인 선교장 주변에도 비슷한 음식점들이 모여있다. 1970년부터 두부를 만들어 팔던 사람들이 음식점을 내기 시작하면서 맛집거리가 형성되었다고 한다. 또한 부근에서 서울에서도 판매되고…

  • 강릉 경포해수욕장, 동해안 대표 해수욕장

    강원도 강릉시 안현동에 있는 동해안 최대의 해수욕장인 경포해수욕장(鏡浦海水浴場)이다. 부산 해운대해수욕장과 함께 가장 많은 사랑을 받고 있는 곳으로 여름철에는 하루에 수십만명의 인파가 몰리기도 한다. 석호인 경포호수 바깥쪽에 위치하고 있으며, 해안 백사장의 길이는 약 1.8㎞로 경사가 완만하여 수질이 깨끗하다. 여름 한철이 더위를 피하기 위한 피서객 외에도 평상시에도 동해바다의 파도와 경포호의 경치를 감상하기 위한 방문객이 많은 곳이다. 경포호는…

  • 강릉 오죽헌, 율곡 이이와 어머니 신사임당 유적지

    강원도 강릉시 죽헌동에 위치한 오죽헌(烏竹軒)은 많은 사람들이 찾는 강릉의 대표적인 유적이다. 오죽헌내에에는 별채 외에 살림집이었던 안채와 사랑채, 이의 저서서 『격몽요결』과 어린시절 사용했던 벼루를 보관하던 어제각, 1970년대 이곳을 성역화하면서 지어진 영정을 모신 사당인 문성사, 각종 유품들을 전시하는 율곡기념관과 강릉시립박물관 등이 있다. 오죽헌 앞 마당에는 신사임당이 살았던 시절부터 있었다고 전해지는 배롱나무, 율곡매(栗谷梅), 율곡송(栗谷松) 등이 있다. <강릉 오죽헌(보물)>…

  • 강릉 허난설헌 생가터

    강원도 강릉시 초당동에 허균.허난설헌 기념공원에 있는 생가이다. 이곳은 조선시대를 대표하는 여류시인 허난설헌이 태어나서 자란곳이다. 건물은 본채와 사랑채로 구성되어 있는 ‘ㅁ’자형 구조를 하고 있지만, 전통적인 ‘ㅁ’자형 주택과는 달리 폐쇄적이지 않고 개방적인 중부지방 양반가옥 형태를 하고 있다. 사랑채는 앞면 4칸, 옆면 2칸반 규모이며, 마당 방향으로 걸터 앉을 수 있는 툇마루를 두고 있다. 관동팔경 유람을 떠났던 유력인사들을 접대해야 했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