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테고리:] 세계여행
-
[일본 가가와현] 다카마쓰성高松城
일본 가가와현 다카마쓰시에 있는 다카마쓰성高松城이다. 에도시대 시코쿠섬 사누키 지역을 통치했던 다카마쓰번高松藩 관청이 있었던 곳이다. 임진왜란 직천 도요토미 히데요시가 시코쿠를 제압한 후 이지역을 하사받은 이코마 치카마사에 의해 축성되었다. 항만에 바닷물을 끌여들여 해자를 조성하고 성을 쌓은 대표적인 해성海城이다. 시코쿠와 혼슈섬 사이의 세토내해瀬戸内海 물류 거점에 세워진 성으로 울산의 울산왜성과 비슷한 형태와 기능을 하고 있다. 에도 시대에는 내해자, 중해자, 외해자의 3중 해자를 갖추고 있었다. 메이지유신이후 천수각이 해체되었으며 주변 지역이 매립되어 시가지로 바뀌었다. 현재는 혼마루를 중심으로 원래 면적의 일부만 남아 있다. 혼마루本丸…
-
[일본 가가와현] 젠쓰지 오층목탑
일본 가가와현에 있는 젠쓰지善通寺에 있는 오층목탑이다. 여러차례 화재 등으로 소실된 것을 1902년에 다시 중건한 것이라 한다. 앞면 3칸 규모의 오층 목조건축물로 기와 지붕을 하고 있다. 2층부터 5층 내부까지도 마루판이 깔려 있어 사람이 올라갈 수 있다. 오래된 목탑은 아니지만 일본 중요문화재로 지정되어 있다. 내부에는 오지여래五智如来이 안치되어 있다. 시코쿠 지방에 드문 형태로 교토의 도지東寺 목탑을 참조한 것으로…
-
[일본 가가와현] 젠쓰지善通寺
일본 가가와현에 있는 젠쓰지善通寺이다. 시코쿠 88개 순례 사찰 중 75번째에 해당하는 곳이다. 일본 진언종을 연 홍법대사 구카이空海가 태어난 곳으로 고야산, 교토 도지東寺와 함께 홍법대사 3대 성지로 손꼽힌다. 가람伽藍이라불리는 동원東院과 탄생원誕生院이라 불리는 서원西院으로 구성되어 있다. 젠쓰지는 지역 호족이었던 구카이의 아버지로부터 토지를 기증받아 창건되었다고 한다. 당나라 유학시절 스승 혜과恵果가 머물렀던 중국 장안의 청룡사青龍寺를 본떠 지어졌다고 하며 금당,…
-
[일본 가가와현] 야시마지屋島寺
일본 가가와현 다카마쓰시 야시마산 정상 부근에 위치한 야시마지屋島寺이다. 시코쿠 88개소 순례 사찰 중 84번째이다. 일본 진언종에 속한 사찰로 공해대사가 현재의 위치로 사찰을 옮기면서 천수관음상을 본존에 안치했다고 한다. 일본 전국시대 초기 야시마 전투屋島の戦い가 있었던 곳으로 유명하다. 일본 3대 너구리로 꼽히는 둔갑너구리太三郎狸를 모시는 신사가 있는 곳으로 많은 순례자들이 찾고 있다. 시코쿠섬 앞을 흐르는 세토내해瀬戸内海 바다풍경이 아름답다. 야시마신사屋島神社도…
-
[일본 가가와현] 야시마신사와 시코쿠무라四国村
일본 가가와현 다카마쓰시 야시마屋島 산 기슭에 위치한 야시마신사屋島神社이다. 지역 수호신을 모시는 작은 규모의 신사神社이다. 야시마 산 일대는 겐페이 전투源平合戦 중 하나인 야시마 전투(1185년)가 벌어진 역사적 장소로, 이와 관련된 전몰자 위령 및 전승 신앙과 연관이 있다고 한다. 지역 주민의 신앙 중심지로 볼 수 있는 곳이다. 산중턱에 터를 잡고 있어 계단을 통해 오를 수 있으며 신사 입구에서…
-
[일본 에히메현] 마쓰야마성松山城, 천수각이 남아 있는 일본성
일본 에히메현 마쓰야마시에 있는 마쓰야마성松山城이다. 도심 중심부 가쓰야마산(城山, 해발 131 m)을 중심으로 석축을 쌓은 평산성이다. 특히 우리나라에서 주로 볼 수 있는 성벽 형태인 ‘노보리이시가키登り石垣’ 방식 석축은 일본 최대 규모라 한다. 17세기 시코쿠 통치 거점으로 쌓은 성城으로 복잡한 망루・성문・해자・돌담 구조를 갖추고 있다. 1854년에 중건된 천수각은 현존은 12개 천수 중 하나이다. 낮은 구릉에 위치하고 있지만 일본성과 한국…
-
[일본 나고야] 도쿠가와원徳川園, 일본 회유식 정원
일본 나고야시에 있는 일본식 정원인 도쿠가와원徳川園이다. 1695년 조성된 오와리번尾張藩 번주 오와리 도쿠가와가의 별장에 조성된 회유식 정원이다. 정원 내 배치된 산, 오오소네폭포大曽根の瀧, 계곡渓流, 호수龍仙湖, 모란원牡丹園, 창포밭菖蒲田 등은 기소산맥木曽山脈, 기소 삼강木曽三川, 이세만伊勢湾 , 노비평야濃尾平野를 본뜬 것으로, 자연의 경관을 응축하여 표현하고 있다. 도쿠가와 미술관과 같이 있어 도쿠가와 가문 관련 유물과 예술품 감상할 수 있다. 회유식 정원回遊式庭園이란 연못을 중심으로…
-
[일본 에이메현] 도고온천道後温泉
일본 에이메현 마쓰야마시에 있는 도고온천道後温泉이다. 일본에서 가장 오랜 역사를 가진 온천 중 한 곳으로 고대 문헌 <만엽집万葉集>, <겐지모노가타리源氏物語>를 비롯하여 근대 소설 등에도 많이 소개되어 있는 관광명소이다. 한국에는 애니메이션 <센과 치히로의 행방불명>에 등장하는 온천의 모델로 잘 알려져 있다. 온천은 3,000년 이상의 역사를 가지고 있다고 하며 메이지시대(1894년) 지어진 도고온천본관을 비롯하여 여러 온천들이 모여있다. 도고 온천의 유래와 효능을…
-
[일본 나고야] 도쿠가와 미술관, 쇼군 가문의 혼수품
혼례조도류婚礼調度類는 “혼례를 위해 준비된 각종 가구·도구·예식용품 일체의 부류”를 말한다. 일본에서는 에도시대 다이묘의 혼례시 준비했던 예물과 의식 집기류 세트를 말한다. 도쿠가와 미술관에서 소장하고 있는 혼례조도류婚礼調度類는 일본을 대표하는 유물로 손꼽히며 일본 국보로 지정되어 이다. 이 유물들은 1963년 3대 쇼군 도쿠가와 이에미츠의 딸이 오와리번 2대 번주 도쿠가와 미츠토모와 결혼할 때 가져온 혼수품들이다. 에도시대 막부 대표 마키에 장인이 지휘하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