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상은 부처의 형상을 표현한 것으로 좁은 의미로는 석가모니를 비롯한 여래의 모습을 표현한 것을 말하지만, 대체로 보살상.신장상 등을 포함하여 일반적으로 불상이라 일컫는다. 원래 불교에서는 신앙의 대상이 석가모니의 사리를 모신 탑이나 보리시, 금강보좌 등이 중심이었으나 이집트와 그리스의 영향을 받은 간다라 지방과 인도의 마투라에서 처음 만들어져 대승불교의 전파경로를 통해 한국에 전해졌다. 사찰의 가람배치에 있어서도 삼국시대와 통일신라 초기까지는 부처의 사리를 모신 탑을 중심으로 가람이 배치되었으나 후대에 들어서면서 탑보다는 불상을 보신 금당이 사찰의 중심이 되었다.
우리나라에 불상이 처음으로 소개된 때는 불교가 전래된 4세기 후반이지만 본격적으로 만들기 시작한 것은 6세기부터이다. 불상제작 초기에는 단순히 중국 불상을 모방하였으나, 점점 우리나라 특유의 조형감각이 두드러진 불상을 만들게 되었다. 삼국시대 고구려 불상이 사실적인 인체표현보다 강건한 기상을 강조하였다면, 백제불상은 정교함과 세련미가 돋보이며, 신라 불상에는 소박한 아름다움이 있다.
삼국시대 석조불상
태안 동문리 마애삼존불입상(국보)
봉화 북지리 마애여래좌상(국보)
경주 단석산 신선사 마애불상군(국보) 경주 단석산 신선사 마애불상군(국보)
서산 용현리 마애여래삼존상(국보)
경주 남산 장창곡 석조미륵여래삼존상 (보물)
삼국시대 금제/금동/목조 불상
금동연가7년명여래입상(국보)
서울 삼양동 금동관음보살입상(국보)
구미 선산읍 금동보살입상(국보)
구미 선산읍 금동보살입상
양평 신화리 금동여래입상(국보)
공주의당금동보살입상(국보)
부여 규암리 금동관음보살입상(국보)
금동보살삼존입상(국보)
금동정지원명 석가여래삼존입상(보물)
부여 군수리 석조여래좌상(보물)
부여 군수리 금동보살입상(보물)
금동 미륵보살 반가사유상(보물)
금동 보살 입상(보물, 1963-2)
금동보살입상(보물, 1984)
금동 미륵보살 반가사유상(국보)
금동 미륵보살 반가사유상(국보)
통일신라는 삼국 불상의 특징을 하나로 아우르는 한편 8세기에는 중국 당나라의 사실적인 조각 양식인 성당양식을 받아들여 조화와 균형을 이룬 여성적인 불상을 만들었다. 9세기부터는 중국의 영향에서 벗어나 새로운 불상을 만들기 시작하였다. 특히 중국이나 일본에서는 유행하진 않던 항마촉지인을 한 불상이나 지권인을 한 비로자나불상이 유행하였다.
통일신라 석조불상
경주 석굴암 석굴(국보)
군위 아미타여래삼존 석굴(국보)
경주 배동 석조여래삼존입상(보물)
경주 굴불사지 석조사면불상(보물)
경주 율동 마애여래삼존입상(보물)
의성 관덕동 석사자(보물)
경주 남산 용장사곡 석조여래좌상(보물)
영주 가흥동 마애여래삼존상 및 여래좌상(보물)
청도 운문사 석조석가여래좌상(보물)
청도 운문사 석조사천왕상(보물)
경산 팔공산 석조여래좌상(보물)
제천 물태리 석조여래입상(보물),
경주 골굴암 마애여래좌상(보물)
상주 석조천인상(보물)
경주 남산 삼릉계 석조여래좌상(보물)
영주 신암리 마애여래삼존상(보물)
공주 서혈사지 석불좌상(보물)
경주 남산 용장사지 마애여래좌상(보물)
영주 부석사 석조석가여래좌상(보물)
경주 남산 삼릉곡 제9사지 선각마애불과 선각보살상
경주 남산 삼릉계곡 마애관음보살
경주 남산 삼릉계곡 선각육존불
경주 남산 삼릉곡 제2사지 석조여래좌상
창녕 송현리 마애여래좌상(보물
경주 감산사 석조미륵보살입상(국보)
경주 감산사 석조아미타여래입상(국보)
영주 영주동 석조여래입상(보물)
청도 박곡리 석조여래좌상(보물)
영주 북지리 석조여래좌상(보물)
대구 동화사 비로암 석조비로자나불 좌상(보물)
보은 법주사 석조희견보살입상(보물)
십일면관음보살입상
석조 비로자나불 좌상
석조불입상
경주 석조반가사유상
경주 남산 용장골 석조약사여래좌상
경주 남산 삼릉곡 제6사지 석조약사여래좌상
홍천 물걸리 석조비로자나불좌상(보물)
홍천 물걸리 석조여래좌상(보물)
석조대좌
여주 고달사지 석조대좌(보물)
남원 만복사지 석조대좌(보물)
김제 금산사 석련대(보물)
홍천 물걸리 석조대좌(보물)
홍천 물걸리 석조대좌 및 광배(보물)
통일신라 금제/금동/철조/목조 불상
경주 백률사 금동약사여래입상(국보)
장흥 보림사 철조비로자나불좌상(국보)
철원 도피안사 철조비로자나불좌상(국보)
청양 장곡사 철조약사여래좌상 및 석조대좌 (국보)
충주 백운암 철조여래좌상(보물)
서산 철조여래좌상, 가장 오래된 철조불상
합천 해인사 대적광전 목조비로자나불좌상 및 복장유물(국보)
합천 해인사 법보전 목조비로자나불좌상 및 복장유물(국보)
철조 비로자나여래 좌상
봉화 청량사 건칠약사여래좌상(보물)
경주 구황동 금제여래입상(국보)
구미 선산읍 금동여래입상(국보)
경주 안압지 출토 금동판 불상(보물)
금동불입상
사천왕사 녹유신장상벽전
금동비로자나불입상
경주 구황동 금제여래좌상(국보)
비상, 비석에 새겨진 불상
계유명전씨아미타불비상(국보)
계유명 삼존천불비상(국보)
미륵보살반가사유비상(보물
기축명아미타불비상(보물)
고려시대에는 새 왕조의 활력을 반영한 거대한 불상과 지역별로 특색있는 불상을 만들었다. 고려 후기에는 중국 원나라의 영향을 받은 불상을 만들기도 하였다. 조선시대는 유교를 숭상하고 불교를 억누르는 정책을 따르던 시기였다. 그러나 이러한 분위기에도 불구하고 초기에는 왕실이나 상류계층에서 불상 제작을 후원하기도 하였다. 또 불교가 여성층과 서민층에 깊숙히 파고 들어 그들 취향에 맞는 자유롭고 소박한 불상이 제작되었다.
고려시대 석조불상
논산 관촉사 석조미륵보살입상(국보)
남원 용담사지 석조여래입상(보물)
남원 만복사지 석조여래입상(보물)
익산 고도리 석조여래입상(보물)
파주 용미리 마애이불입상(보물)
충주 미륵리 석조여래입상(보물)
부여 대조사 석조미륵보살입상(보물)
부여 정림사지석조여래좌상(보물)
아산 평촌리 석조약사여래입상(보물)
안성 봉업사지 석조여래입상(보물)
함양 승안사지 석조여래좌상
평창 월정사 석조보살좌상(국보)
강릉 한송사지 석조보살좌상(국보)
안동 이천동 마애여래입상(보물)
상주 복용동 석조여래좌상(보물)
서울 북한산 구기동 마애여래좌상 (보물)
보은 법주사 마애여래의좌상(보물)
청양 읍내리 석조여래삼존입상(보물)
강화 정정리 석조여래입상 (보물)
서울 삼천사지 마애여래입상 (보물)
화순 운주사 석조불감(보물)
서울 승가사 석조승가대사좌상 (보물)
시흥 소래산 마애보살입상(보물)
당진 안국사지 석조여래삼존입상(보물)
보령 성주사지 석불입상
화순 운주사 와형석조여래불
화순 운주사 광배석불좌상, 광배가 표현되어 있는 불상
화순 운주사 마애여래좌상
고려시대 금동/철조/소조/목조 불상
영주 부석사 소조여래좌상(국보)
청양 장곡사 금동약사여래좌상(국보)
합천 해인사 건칠희랑대사좌상(국보)
하남 하사창동 철조석가여래좌상(보물)
청양 장곡사 철조비로자나불좌상 및 석조대좌(보물)
포천 철조 여래좌상
서산 보원사지 철조여래좌상
봉화 청량사 건칠보살좌상(보물)
금동 아미타삼존상
금동 관음보살 좌상
조선시대 이후
상원사 목조문수동자좌상(국보), 목조문수보살좌상(보물)
경주 기림사 소조비로자나삼불좌상(보물)
보은 법주사 소조비로자나삼불좌상(보물)
하동 쌍계사 목조석가여래삼불좌상 및 사보살입상(보물)
여수 흥국사 목조석가여래삼존상(보물)
여수 흥국사 목조지장보살삼존상.시왕상(보물)
속초 신흥사 목조아미타여래삼존좌상(보물)
속초 신흥사 목조지장보살삼존상(보물)
안성 청룡사 소조석가여래삼존상(보물)
장흥 보림사 목조사천왕상(보물)
공주 동학사 목조석가여래 삼불좌상 (보물)
순천 송광사 관음전 목조관음보살좌상 (보물)
예천 용문사 목조아미타여래좌상(보물)
예천 용문사 목조아미타여래삼존좌상(보물)
봉화 청량사 목조지장삼존상(보물)
고창 선운사 소조비로자나삼불좌상(보물)
고창 선운사 금동지장보살좌상(보물)
강화 보문사 마애석불좌
서울 도선사 마애불입
남해 보리암 관음 보살입
양양 낙산사 해수관음상
보은 법주사 통일호국 금동미륵대불
화순 쌍봉사 대웅전 목조삼존불상
도제 여래 좌상
고창 선운사 영산전 목조삼존불상
예천 용문사 목각아미타여래설법상(보물)
영주 흑석사 목조아미타여래좌상(국보)
석조지장보살좌상(보물)
보은 법주사 목조관음보살좌상(보물)
안동 보광사 목조관음보살좌상 (보물)
안동 봉정사 목조관음보살좌상(보물)
서울 지장암 목조비로자나불좌상(보물)
목조 아미타여래좌상
목조 약사여래좌상
홍천 수타사 소조사천왕상(보물)
목조 보살입상
외국의 불상
[산동성박물관 불교조각실] 남북조시대 북위(北魏)의 일광삼존불상
[산동성박물관 불교조각실] 산동지방 불상의 변천(남북조시대~)
[중국 칭다오박물관] 남북조시대 이후 불상
[중국 섬서역사박물관 소장 당대 명품전] 당나라 불상
[중앙박물관 세계문화관] 불비상, 금은기, 도용 (남북조, 수, 당)
[중앙박물관 세계문화관] 인도와 동남아시아의 신들(힌두교, 불교)
[중앙박물관 세계문화관] 인도 간다라 미술
[중앙박물관 세계문화관] 중앙아시아 불교문화, 사막에 핀 신앙의 꽃
[중앙박물관 세계문화관] 일본의 불교 미술